이전페이지

차트를 알면 주식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을까?

차트를 알면
주식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을까?

 

주식 공부를 위해 책이나 매체를 접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내용이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의 구분입니다.
매매하려는 기업의 실적이나 재무구조기업 내용을 다루는 기본적인 분석과 함께 잘 고른 종목을 언제 어떻게 사고팔지의 판단을 도와주는 차트를 보는 법즉 기술적 분석이 있죠.


오늘은 기술적 분석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차트의 기본 구성
일반적으로 증권사 HTS에서 차트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익숙한 그래프가 나오죠.
해당 종목의 캔들 차트이동 평균선거래량이 한눈에 표시됩니다.

당일의 주가 패턴을 보여주는 많은 지표가 있지만 캔들 패턴을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하루의 고가와 저가시가와 종가를 한눈에 보기 쉽고 오늘의 시가보다 종가가 높을 경우 붉은색(양봉), 하락할 경우 파란색(음봉)으로 표시되어 시세의 동향을 확인하기도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동평균선도 같이 표시됩니다.
이동평균선은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입니다.
 
이를 투자마인드와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5일 이동평균선의 경우, 5일 동안 거래된 주가의 평균값을 의미합니다.
만약 현재 주가가 5일 이동평균선 위에 위치한다면 5(단기)간에 매수된 평균가격 위에 있다는 의미로 상대적으로 편안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5일 이동평균선 아래에 있다면 불안한 상태라고 추정할 수 있죠.

또 단기(5, 10, 20)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60, 120일선)이 순차적으로 위치해 있을 때 보통 정배열이라는 말하는데이는 주가의 상승세가 강화되는 패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장기이동평균선이 위에 단기 이동평균선이 아래에 있는 경우를 역배열이라 하며 하락추세가 이어지는 과정으로 봅니다.

따라서 내가 보유한 종목이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기 위해선 정배열 추세가 강화되는지단기 조정이 와도 추세가 계속 이 패턴을 유지하는지 등을 계속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거래량입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주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 매수와 매도가 활발해지면서 거래량이 증가하고해당 주가에 대한 관심이 없어지거나 소외되면 거래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주가의 패턴과 함께 거래량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주가가 상승할 때 꾸준히 거래가 늘어난 건지주가가 많이 올라서 거래량이 늘어난 건지소외된 주가가 거래량이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다시 관심이 높아진 건지많이 하락한 주가가 저점에서 크게 거래량이 늘어난 건지 등을 고려해보면서 전략을 짤 필요가 있습니다.

2) 추세의 저항과 지지
캔들 패턴의 주가를 일자별로 나열하게 되면 일정한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차트를 보면서 이 가격대를 돌파할까(저항), 이 정도 하락하면 더 이상 떨어지지 않겠지(지지)라고 하는 투자자들의 심리적 부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주가의 고점이 연결된 저항(분홍색)과 주가의 저점이 연결된 지지(녹색)가 잘 표현된 일봉의 패턴입니다.
 
직전 고점대를 넘기위해 시도하지만아직 강한 상승세가 연결되지 못해 재차 하락하되직전 저점대는 이탈하지 않는 시장의 지지력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결국 3번에 걸친 시도 끝에 고점대가 돌파가 되고 거래량도 동반적으로 증가하며 시장의 저항 돌파에 힘을 보탠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추세의 저항과 지지 분석은
보유종목의 비중을 줄이거나 다시 저점에서 싸게 살 수 있는
타이밍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기타 보조지표
기술적으로 시장의 움직임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와 시도가 이어져 왔던 만큼이와 관련된 보조지표는 무수히 많습니다.
이런 기능이 있다는 걸 몰랐다면 HTS상에서 보조지표를 눌러보고 당황할 수도 있습니다.

그 중 많이 쓰이는 보조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하지만 이를 반드시 다 알아야 하고모두 주가에 연동해서 해석해야만 주식을 잘한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꾸준하게 보조지표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주가에 적용해 나의 전략에 맞는 지표 1~2개 정도를 선정한 뒤주가의 흐름을 보조적으로 설명하는데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도 차트를 잘 보면 주식을 잘할 수 있을 거야라고 생각하며 기술적인 분석과 시세의 움직임에 더 많은 관심을 쏟는 투자자들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테마주 또는 시장에 이슈가 되는 종목들의 경우 시세를 추종하는 매매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술적 지표의 대부분은 과거 데이터란 점그리고 그에 따른 개연성이 높은 움직임을 예상하는 수준이라고 보는 게 좋습니다.

기술적 분석이 주가의 모든 것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결국 주가의 움직임은 기업의 실적과 성장성 그리고 이를 이끌 만한 충분한 재무 능력을 보여주는지에 더욱 관심이 높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기술적 분석은 이를 매매로 연결시킬 타이밍을 찾는데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시리즈 콘텐츠 보러 가기!!!>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에 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에 속합니다. 이용자는 투교협의 사전 동의없이 인용(발췌), 복제, 전송, 편집, 번역,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무단으로 배포할 수 없습니다. 

 
회별별점

4.50

댓글작성

댓글입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