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치주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정보를 습득했다면 이제 가치주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치주는 실제 가치보다 저평가 되어있는 주식이 많으므로 자세히 알아보고 선택하여 투자하는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먼저 가치주 투자의 대가들을 통해 투자의 예를 알아볼까요?
<피터 린치의 투자>

피터 린치는 대형주보다는 소형주 투자를 선호하며 저 PER 주를 선호합니다. 또한 분산투자보다는 소형주 투자를 선호하고 이를 이용하여 10루타(10배 수익)를 목표로 주식을 매입하는데요. 잘 알려진 주식이 아닌 수익이 우수한 기업, 즉 틈새시장에서 높은 영업이익을 내는 방법을 자주 사용하며 약 20% 이상의 영업이익을 내는 기업이 주 투자대상이 됩니다.
피터 린치는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상품의 판매 등을 눈여겨보다가 판매 증가 시, 투자를 진행하며 잘 모르는 분야보다는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 투자할 것을 권유합니다. 3년 연속 EPS가 20~25% 증가하는 기업을 선호하며 자사주 매입을 주가의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합니다.
<존 템플턴의 투자>

존 템플턴은 저평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며 이를 위해 글로벌 시장에도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편입니다. 싼 주식과 고속성장기업의 조합을 찾아서 투자하며 이를 위해 우수기업 리스트를 미리 작성합니다. PBR 1배 이하 기업 중, 50% 할인된 기업을 선호하며 자기자본이익률(ROE)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이중 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합니다. 영업이익률은 업종 평균 이상, 5년간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즉 경기변동성을 이용하여 투자합니다.
<워렌 버핏의 투자>

워렌 버핏은 벤저민 그레이엄의 제자로 돈을 잃지 않는 것을 투자의 최우선 목표로 삼습니다. 중장기 투자를 강조하고 복리가치 투자를 선호하며 미래현금흐름이 안정적인 기업에 투자합니다. 또한, 기업의 내용을 완전히 파악할 수 있는 기업에 한정해서만 투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치주 평가 소개
가치주를 평가하는 방법은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릅니다. 그중 많이 사용하는 것이 PBR로 접근을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가치주를 PBR 하나로 만 접근을 해서는 안 됩니다.
PBR은 자산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최근에는 무형자산의 가치가 증가하여 장부에 기록된 가치에 왜곡 현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순한 PBR로의 접근은 분명한 한계를 가진다고 봐야 합니다.

올바른 가치주는 자산 가치뿐만 아니라 이에 더해서 가치의 성장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가치의 상승이란 기업의 성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치주 투자자는 기업의 가치 변화를 꼼꼼히 체크를 해야 합니다.
기업가치의 변화는 매 분기 마다 발표되는 실적 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이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자료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자료를 통해서 기업의 가치가 훼손됨을 확인하게 되면 과감한 리밸런싱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가치투자자의 매매 기준은 가치의 변화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가치투자를 하기 위한 핵심은 안전 마진이 확보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안전마진이란 가격과 가치와의 차이를 말하는데요. 이러한 안전마진은 투자자를 투자에서 보호할 뿐만 아니라, 투자 이익을 안겨주게 됩니다.
이 말은 ‘가치투자란 싼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안전마진이란 가치가 없다면 그저 싼 주식에 불과합니다.
가치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분산 투자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치투자가 성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시장이 가치에 관심을 갖는 시간이 필요한데 집중 투자는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변동성 장세를 견디기가 쉽지 않습니다. 분산투자는 변동성 위험을 최소화시키기 때문에 장기적 의미의 가치투자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올바른 분산 투자는 업종을 구분하여 서로 다른 업종에 적절히 종목을 분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가치투자로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장기투자를 해야 합니다. 가치 투자는 가치가 시장에서 저평가된 구간에 사서 가치가 반영되는 시간동안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장기투자가 가치투자가 되지는 못하지만, 가치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을 간과하고 가치주를 트레이딩 관점에서 접근하기도 하는데, 이는 매우 잘못된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장기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레버리지(신용)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레버리지는 시간과 변동 폭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