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생애수확기 자산관리 #14] 전원주택의 꿈을 이루기 위해선

[생애수확기 자산관리 #14] 전원주택의 꿈을 이루기 위해선

총 19개 시리즈 콘텐츠       등록: 2018.10.24

생애수확기 자산관리2018-07-02

[생애수확기 자산관리 #14]
전원주택의 꿈을 이루기 위해선

 

사진에서나 보았음 직한 예쁜 목조주택, 강아지가 뛰노는 정원, 텃밭에서 기른 싱싱한 유기농 야채, 좋은 공기 속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보며 배우자와 커피 한 잔을 하는 생활. 전원주택에서 여유로운 삶을 사는 것은 많은 은퇴자의 꿈이다. 하지만 우리는 전원생활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가? 준비 없이 꿈만 꾸고 있는 것은 아닌가? 전원주택을 마련하려면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입지를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한다.

도시생활에 익숙했던 현대인이 갑작스레 큰 불편을 겪지 않으려면 쇼핑센터가 가깝고 중심지가 멀지 않아 취미나 여가활동을 계속할 수 있을 만한 위치가 좋다또한 은퇴 후에는 젊을 때와 달리 병원 등 의료 서비스 접근성도 중요하다즉 전원의 느낌이 나면서도 도시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대도시 주변 위성도시의 주택단지가 적당하다실제로 수도권 위성도시 전원주택 단지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는 추세다.

둘째, 전원주택의 단점을 파악한다.

각박한 도시생활에 지쳐 한가로운 전원생활에 대한 막연한 동경만으로 시작하다가는 실제 닥친 현실에 당황하기 십상이다. 시내의 기존 공동주택, 아파트에 살던 때에는 관리실이나 동네 수리센터에 전화 한 통이면 잡다한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전원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웬만한 것은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도시에 비해 보안, 경비문제도 취약한 편이다. 무엇보다 큰 단점은 전원주택은 환금성이 매우 낮다는 것이다. 나이가 들어 병이 걸리거나 전원주택을 관리할 수 없을 만큼 기력이 떨어지게 되면 도시의 작은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것이 훨씬 편리해 질 수 있다. 또한전원주택은 도시의 주택들처럼 쉽게 거래가 되지 않아 집을 파는데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 이러한 점은 전원생활을 하기 전에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셋째, 소일거리를 찾아야 한다.

은퇴 후의 전원생활은 어마 어마한 여가 시간이 생긴다. 은퇴 전처럼 단순히 텔레비전을 시청하고 외식을 하면 하루가 끝나는 것이 아니다. 매일매일 무한정의 시간이 주어진다. 권태로움이 인간에게 큰 스트레스가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듯이 여가 시간을 잘 보내지 못하면 꿈꾸던 전원생활은 지루하기 짝이 없는 노후가 될 것이다. 일회성의 즐길거리가 아닌 장기적인 취미가 될 수 있도록 텃밭 가꾸기나 그림 그리기, 글쓰기 등 다양한 취미생활을 준비해야 한다. 

넷째, 가족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2013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원주택에 살고 싶다고 응답한 남성들의 배우자 대부분은 정작 전원생활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원주택을 꿈꾸는 남성들의 아내들 중 단 20%만이 전원주택에 살고 싶다고 말했다. 남자와 달리 여자는 자기가 사는 지역의 인간관계와 문화혜택을 더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은퇴 후에는 가족 간의 관계가 그 이전보다 훨씬 중요하다. 활발했던 사회활동을 마치고 가정으로 돌아가 안락한 노년을 보내는 것은 모두의 바람이다. 아름다운 전원생활도 행복한 가정이 뒷받침되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현실적인 고려 없는 막연한 동경으로는 가족들의 동의를 얻기 힘들다. 서로간의 대화를 통해 제대로 된 미래를 계획하고 확실한 준비를 해야 진정 전원에서의 여유로운 은퇴생활이 가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은퇴 후 월급인 은퇴소득을 확보해야 한다.

은퇴 후에도 생활비가 필요한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이는 도시생활이나 전원생활이나 마찬가지이다. 도시보다 전원생활이 경비가 훨씬 덜 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실제로 은퇴 후에도 소요되는 경비는 비슷하다. 오히려 도시에서의 편리함을 계속 누리려면 교통비나 관리비, 수리비 등이 더 소비될 수도 있다.
 
전원주택에 산다면 대체로 경제활동과는 거리를 둔다고 생각해야 한다. 즉 더 이상 소득은 없는데 여전히 쓸 일은 많으니 금융 은퇴소득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은퇴 후에는 내가 일을 하여 소득을 창출하지 못하므로 나의 돈, 나의 자산이 나에게 월급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연금자산, 월지급식펀드, 배당 등을 통해 매달 일정액이 월급처럼 들어와야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노후는 꿈에 그리던 전원의 여유로운 은퇴생활과 거리가 멀다는 것에는 모두가 동의할 것이다. 

전원생활은 분명 은퇴자의 꿈이다. 
하지만 위에서 본 것처럼 전원에서의 은퇴생활을 위해선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익숙한 환경이 아니므로 도시에서의 은퇴생활을 계획하는 것보다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전원에서 겪을 수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 예상되는 문제점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해 대비해 놓아야 한다. 은퇴와 동시에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젊을 때와 달리 새로운 생활에 대한 적응력도 떨어지고 외로움도 더 쉽게 느낄 수 있으므로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철저한 준비도 있어야 성공적인 전원생활이 가능할 것이다. 여유로운 전원생활에 맞는 소일거리, 가족과의 행복한 생활, 부족하지 않은 생활자금 등 준비만 철저히 한다면 전원에서의 은퇴생활, 더는 꿈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