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요즘 떠오르는 팩터투자 & 스마트베타ETF 쉽게 알아가기

요즘 떠오르는 팩터투자 & 스마트베타ETF 쉽게 알아가기

등록: 2018.12.31

글로벌 자산운용 업계에서는 팩터 투자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유명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은 팩터 투자 이론 기반 펀드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고액티브 운용에서도 팩터 투자기법이 주요한 투자전략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팩터투자AUM추이 by BlackRock]

BlackRock에 따르면아직은 스마트베타ETF의 운용액이 뮤추얼 펀드보다 적지만 성장속도는 다른 팩터 투자 유형들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한국에서도 액티브 펀드의 경우 높은 수수료와 부진한 성과로 인해 설정액이 줄어들고 있지만팩터 투자를 기초로 한 스마트베타ETF의 설정액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팩터 투자와 스마트베타ETF란 무엇일까요? 
팩터란 우리나라 말로 요인이라는 의미로 팩터투자란 시장에서 어떤 특정한 요인에 투자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스마트베타ETF는 팩터 투자전략을 구현하는 ETF로 시장에 상장하여 거래되는 펀드를 칭합니다.

대표적인 팩터투자전략
시중에는 다양한 팩터를 추종하는 스마트베타ETF들이 나와있습니다그중에서 밸류모멘텀퀄리티변동성사이즈를 이용한 전략이 가장 대표적입니다이 다섯 가지 전략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팩터를 이용한 가치주투자전략
가치주 투자전략이란 저평가된 주식에 투자하는 전략입니다주가수익비율(PER)이 낮거나 주가 대비 순자산가치가 높은 기업이 대표적입니다가치주 투자전략은 워런 버핏 같은 투자의 대가들이 즐겨 사용하는 전략이며장기적으로 시장에서 검증된 효과적인 투자전략입니다밸류 팩터를 이용한 ETF로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출시한 KODEX가치투자, KODEX밸류PLUS가 대표적입니다.

2. 모멘텀 팩터를 이용한 모멘텀 투자전략
이는 주가가 상승하는 주식에 투자하는 전략입니다주가의 움직임에는 단기적으로 관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방향성을 유지하는 성질을 이용한 전략입니다일정 기간 상승폭이 큰 종목들을 편입하게 됩니다모멘텀 팩터를 이용한 ETF로는 KODEXMSCI모멘텀, KODEX모멘텀PLUS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모멘텀 등이 있습니다.

3. 퀄리티 팩터를 이용한 투자전략
재무적으로 가치가 탄탄한 기업에 투자하는 전략입니다부채가 적고 자산 가치가 큰 기업이나 장기간 안정적인 실적을 내고 있는 기업들이 좋은 예죠퀄리티 팩터를 이용한 ETF로는 KODEX MSCI퀄리티, KODEX퀄리티PLUS가 있습니다.

4. 변동성팩터를 이용한 로우볼(Low Vol) 투자전략
로우볼 투자전략은 한마디로 얘기해서 변동성이 낮은 주식들에 투자하는 전략입니다장기적으로 변동성이 낮은 주식들이 실질적으로 수익률이 높았다는 경험에 근거한 전략이죠변동성 팩터를 이용한 ETF로는 KODEX최소변동성, TIGER로우볼, TIGER코스닥150로우볼 등이 있습니다.

5. 사이즈 팩터를 이용한 투자 전략
대형주와 중소형 주로 나뉠 수 있는데장기적으로 대형주보다는 중소형 주의 성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사이즈 팩터를 이용한 ETF로는 TIGER대형가치, TIGER중소형성장, KODEX200중소형주 등 다양한 ETF들이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의 팩터 투자전략 활용법
팩터 투자전략은 검증된 성과에도 불구하고 전문적인 투자자가 아니고서는 구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이 단점을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스마트베타ETF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스마트베타ETF를 활용하여 수행할 수 있는 전략들을 알아봅시다.

먼저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이 적은 투자자들에게는 팩터 분산 전략이 적합합니다. 이는 단순히 다수의 팩터 전략에 나누어 투자함으로써 안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위에서 언급한 5가지 팩터의 ETF를 20%씩 매수하여 장기 보유하는 전략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는 주식시장에 관심이 많은 적극적 투자자를 위한 팩터 로테이션(Factor Rotation) 전략입니다. 각 팩터들 중에는 상반된 특징을 가지고 있는 팩터들이 있습니다예를 들면 저평가되어 있는 종목에 투자하는 가치주 투자전략과 다소 비싸지만 성장하는 종목에 투자하는 성장주 투자전략대형주/중소형주 투자전략이 바로 그것입니다.

 

세 번째는 스마트베타ETF를 이용하여 운용되는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팩터 로테이션은 강력한 전략이지만시장 국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경우 성과를 내기 힘듭니다따라서 전문가에게 시장을 분석하는 업무를 맡김으로써 잘못 판단할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다만이러한 펀드의 경우 보수가 이중(ETF 운용보수와 펀드 운용보수)으로 든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 스마트베타ETF 관련 상품 소개

그렇다면 스마트베타ETF가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저렴한 비용
스마트 베타ETF는 투자전략이 사전에 구성되어 운용되는 패시브 펀드입니다따라서 해당 팩터에 맞게 기계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리밸런싱 하기 때문에 운용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둘째적시성
일반 뮤추얼 펀드와 달리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과 같이 거래되기 때문에 시장 상황을 살펴보며 적절한 시점에 사고팔 수가 있습니다 

셋째높은 성공률
시장에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베타ETF가 추종하는 팩터는 장기적으로 검증된 요인들로 꾸준히 투자할 경우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팩터 투자전략스마트베타ETF가 다른 투자전략보다 무조건 우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2017년까지 우월했던 팩터 전략 기반의 헤지펀드들의 성과가 최근 좋지 않다는 것은 이러한 흐름에 대한 경고음일 수 있겠죠하지만수많은 요인의 조합을 통해 새로운 팩터투자전략이 생겨날 수 있다는 점에서 단기간의 유행으로 끝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융투자상품은 원금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