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펀드의 종류가 이렇게나 다양했어?

펀드의 종류가 이렇게나 다양했어?

등록: 2019.07.05

여러분 한식 뷔페 좋아하시나요한식 뷔페를 자주 이용하는 이유가 맛도 좋고 저렴한 가격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맛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왜 한식 뷔페 얘기냐고요? 늘은 다양한 유형의 펀드에 대해 소개해드릴 건데요 펀드의 종류도 이 한식 뷔페 반찬 수처럼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보통의 투자자분들이 펀드는 주식과 채권에만 투자한다고 알고 계실 수도 있지만, 사실은 금과 은 같은 실물 자산뿐만 아니라 워터펀드처럼 자연마저도 펀드의 투자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유형의 펀드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펀드 가입 방식에 따른 구분

우선, 펀드는 자산운용회사가 ‘A 펀드’ ‘B 펀드’ 등을 만들어서 투자자를 모집하는 방식의 일반 펀드와 투자자들에게 모은 돈으로 새로운 투자회사를 차리는 방식의 뮤추얼 펀드가 있습니다.

 

오로지 투자만을 위한 회사를 만든다 – 뮤추얼 펀드

뮤추얼 펀드는 투자만 하는 회사를 차리는 것입니다.  ㈜ A 펀드 ㈜ B 펀드처럼 말이죠, 그래서 뮤추얼 펀드를 우리말로는 ‘회사형 펀드’라고 부릅니다

1954 존 템플턴은 자신의 이름을 붙인 뮤추얼 펀드인 템플턴 그로스 펀드를 출범시켜 10만 달러( 1억 1천만 원)로 출범 50년 만인 2004 9월 말 기준으로 무려 600배가 넘는 6,020만 달러 ( 680 5천만 원)로 놀라운 수익률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또한 13년간 투자로 무려 2,700%의 수익률을 올린 펀드가 있습니다. 바로 미국 피델리티인 베스트먼트사의 마젤란펀드입니다. 이 마젤란펀드도 뮤추얼 펀드입니다. 

이 놀라운 수익률을 올린 주인공은 바로 월가의 영웅’, ‘투자의 전설 등으로 불리는 피터 린치입니다. 그는 1977년부터 1990년까지 마젤란펀드를 운용하면서 전설적인 펀드 실적을 올렸습니다.

1987년 주가 대폭락 시기에도 피터 린치는 플러스 수익률을 올렸으며, 더욱 놀라운 점은 13년간 단 한 해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지 않았고 아직도 이 기록은 미국 내에서 깨지지 않고 있습니다.

 

펀드, 투자 대상에 따른 구분

투자 대상에 따라, 증권펀드(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혼합형 펀드 등), 부동산펀드, MMF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장미에는 가시가 숨어있다 – 주식형 펀드

주식형 펀드는 주식 또는 주식 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주가 상승에 따른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장미와 같은 매력이 있지만, 그만큼 위험한 가시도 숨어 있는 펀드입니다. 

그래서 안전을 중시하는 투자자들 중에는 기피 대상이지만, 많은 수익을 바라는 투자자들에게 환영을 받는 펀드입니다.

워런 버핏의 확고한 믿음 – 인덱스 펀드

워런 버핏이 많은 투자자들에게 권하는 펀드로 코스피200, S&P500, 닛케이255 등 특정 주가지수를 따라서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즉 주가지수가 상승하면 그만큼 수익이 발생하고 주가지수가 하락하면 그만큼 손해가 발생하는 펀드입니다. 워런 버핏과 프로테제 파트너사와의 10년 내기로 인해 더욱 유명해진 펀드이기도 합니다.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 – 채권형 펀드

채권형 펀드는 채권 또는 채권 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여기서 채권이란 쉽게 말하자면 국가나 기업 등에게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다는 개념입니다. 

주식형펀드와 반대로 안정성이 높지만 수익성이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익률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채권형 펀드를 찾는 이유는 경제상황이나 시장의 변동성이 클 때 투자자들은 심리적으로 안전한 투자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너의 정체는 주식형이냐 채권형이냐? – 혼합형 펀드

혼합형 펀드는 주식과 채권을 혼합 시킨 펀드로 두 가지 자산에 투자하기 때문에 비교적 수수료가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 투자 비중에 채권이 높으면 채권혼합형 펀드, 주식의 비중이 높으면 주식혼합형 펀드라고 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주식형 펀드와 채권형 펀드처럼 주식혼합형 펀드는 안전성보다는 수익성에 비중을 채권혼합형 펀드는 수익성보다는 안정성에 비중을 두는 펀드입니다. 펀드 하나로 주식과 채권에 동시에 분산투자를 하여 안전성과 수익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노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액으로도 강남 아파트에 투자가 가능해? – 부동산펀드

부동산에 투자하는 펀드로 비교적 소액으로 고가의 부동산에 투자해 안정적인 임대 수익(배당 수익)과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펀드입니다. 

부동산 전문가가 지역별, 유형별에 따라 분산하여 펀드를 운용하기 때문에 부동산에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안전성이 높습니다. 또한 부동산의 양도소득세가 면제되는 등 세금 측면에서도 유리한 점이 있으니 금상첨화입니다.
 

하루만 돈을 예치해도 이익금이 생긴다고? – MMF

단기자금 운용에 최적화된 MMF(Money Market Fund)입니다. 자산운용사가 고객들의 자금을 모아 펀드를 구성한 다음 금리가 높은 만기 1년 이내의 단기금융상품에 집중투자하여 얻은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초단기 펀드 형태입니다

CMA처럼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며 하루만 돈을 예치해도 운용 실적에 따른 이익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단기자금을 운용하는데 적합할 뿐만 아니라, 법적으로 1년 이내의 우량채권에만 투자하도록 되어있어 안정성마저 높습니다.
 

나는야 새로운 투자처를 찾아 떠나는 콜럼버스 
– 기타 유형 펀드

기타 유형 펀드는 금, 은, 석유 등의 실물 자산뿐 아니라 다양한 투자대상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시대가 변함에 가치도 같이 변화하는 대상에게 주로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과거에는 없던 태양광 펀드나 특허 펀드 등 새로운 분야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개념의 펀드에 투자하여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분야에 대한 깊은 공부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유형의 펀드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시간이었습니다. 펀드에 투자하기 전 자신의 투자성향을 먼저 파악한 뒤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펀드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