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20대, 목돈을 만들고 싶다면 ‘적립식 펀드투자’가 답이다!

20대, 목돈을 만들고 싶다면 ‘적립식 펀드투자’가 답이다!

등록: 2021.05.25

20대, 목돈을 만들고 싶다면
‘적립식 펀드투자’가 답이다!

 

20~30대 중심의 투자 열풍!
20대에는 어떻게 자산 관리를 해야 할까?

1981~1996년 출생자인 밀레니얼 세대와 1997년 이후 출생자인 Z세대들이 주식설명회나 유튜브 등 온·오프라인에서 부지런히 정보를 습득하며 투자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들이 투자를 시작한 이유는 불안정한 노동 현실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힘들게 일해도 임금 상승률이 집값 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하고 평생 일해서 번 돈으로는 집 한 채를 마련하기 어려운 현실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젋은 세대 투자자들의 투자열풍이 잠깐의 유행에 그치지 말고 성공적으로 목돈을 마련하는 것까지 이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생활 초년생 시기인 20대에 목돈 마련이 왜 필요할까요?
20대는 생애주기 가운데 짧은 시간 안에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 중 하나입니다.
결혼 이후부터 자녀 출산 및 육아기에는 일반적으로 목돈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결혼 이후 생활비와 육아에 따른 비용 등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사회 초년시절부터 결혼 이전까지가 목돈을 마련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가 됩니다.
이렇게 목돈을 마련한 다음에야 본격적인 자산관리의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같은 수익률이라도 투자자금이 목돈이라면 전체적인 부(Wealth)
그만큼 더 효율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금이 100만 원인 경우와 1억 원인 경우,
같은 10% 수익률을 올렸더라도 100만 원의 10% 수익금은 10만 원인데 비해 1억 원의 10% 1천만 원이나 되는 것처럼요.

그리고 목돈을 만드는 과정에서 돈에 대한 올바른 습관과 관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실 사회 초년기에 목돈을 모으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학창 시절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규모의 돈을 월급으로 받게 되면 돈을 쉽게 쓸 우려가 있습니다.
 
매월 나오는 월급에 고무돼 당장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자동차를 사거나 욜로(YOLO : 인생은 한 번 뿐)’를 외치며 명품을 산다면 목돈을 마련하는 것은 점점 더 먼 목표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소비 유혹을 떨치고 목돈을 마련한다면
큰 성취감과 함께 돈에 대한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목돈 마련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우선 구체적인 목돈 마련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이런 식의 구체적인 목표 말입니다.
이렇게 목표를 세웠다면 매년 1천만 원씩매월 1백만 원 내외의 저축을 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대개 사회 초년기에는 봉급 수준이 높지 않기 때문에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지출관리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월급의 절반 이상을 월급날 자동으로 강제 저축하고 나머지 돈으로 생활하겠다는 식으로 엄격한 규칙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목돈 마련을 위한 펀드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목표와 저축액을 결정했다면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이때 기본적으로 하나의 상품으로만 하기보다 여러 상품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투자포트폴리오는 자신의 투자 경험이나 지식 정도 등을 고려해서 구성하면 됩니다.

채권펀드와 주식펀드의 적절한 비율로 구성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지만 기대수익률이 낮은 채권펀드와 기대수익률이 높지만 수익률 변동성이 높은 주식펀드간의 비율을 정해야 합니다.
만약 이도 저도 모르겠다 싶으면 50  50으로 해도 좋습니다.

 
실제로 가치투자의 창시자인 벤저민 그레이엄은 그의 저서 <현명한 투자자>에서 주식과 채권을 같은 비중으로 보유하는 50 50 공식 투자를 추천했습니다.

그는 50 50 공식 투자가 방어적 투자로 적합하다며 주가가 상승할 때는 포트폴리오의 절반에서 나오는 이익으로 만족하고주가가 하락할 때는 과감하게 투자한 사람들보다 손실이 훨씬 적다는 사실에 큰 위안을 얻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처음 펀드 투자를 시작한다면
특정 업종이나 스타일국가에 집중하는 펀드보다는 전 세계전 업종전 스타일에 두루 분산투자 하는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투자 금액이 증가하고 투자 경험과 지식 등이 쌓이게 되면 조금씩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가는 식으로 투자하는 걸 추천합니다.
 
목돈 마련을 위한 투자는 장기 적립식 투자여야 합니다.
적립식 투자는 시장 상황을 예측하지 않고 일정 기간마다 일정액을 꾸준히 저축하듯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투자하면 자산의 가격 등락에 따라서 자산이 비쌀 때는 적은 펀드 좌수를 사게 되지만쌀 때는 많은 펀드 좌수를 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속하면 전체적으로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는 효과가
발생해 수익을 올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5개월 동안 매월 10만 원씩 적립식으로 펀드에 투자한 경우를 살펴볼까요?

펀드의 기준가격이 1,000원으로 시작해서 800, 500원으로 떨어졌다가 급등해 1,500원까지 올랐다가 다시 1,000원이 됐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만약 처음 50만 원을 한꺼번에 거치식으로 투자했다면 펀드 기준가가 1,000원으로 제자리가 됐기 때문에 5월 평가액은 50만 원으로 처음 원금과 동일하게 됩니다.
하지만 매월 10만 원씩 나눠 적립식으로 투자하면 9 1,667(18.3%)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기준가가 하락할 때 더 많은 펀드 좌수를 매수했기 때문에 자산 가격이 오르면 더 많은 수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물론 적립식 투자라도 시장국면에 따라서 얼마든지 손실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적지 않은 투자자들이 적립식 투자를 하다가 손실이 나면 투자를 중단하고 환매해버리기 때문입니다손실이 나면 싸게 살 기회로 삼아 오히려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계속 손실이 나고 있어 추가로 투자를 마음먹기 어렵다면 적어도 적립식 투자를 한 펀드를 계속 유지하며 다시 반등하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리즈 콘텐츠 보러 가기!!!>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에 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에 속합니다. 이용자는 투교협의 사전 동의없이 인용(발췌), 복제, 전송, 편집, 번역,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무단으로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