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투자를 알고 나를 알면 든든하다! 펀드투자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투자를 알고 나를 알면 든든하다! 펀드투자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등록: 2021.05.11

투자를 알고 나를 알면 든든하다!
펀드투자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직장인 나민석 씨는 결혼자금주택마련은퇴 준비까지 앞으로 들어갈 돈만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해집니다.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아직까지 직접투자를 해 본적이 없어 주식은 엄두가 안 나지만 펀드라면 가입도 간편하고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아 투자를 결심했죠.

모바일 앱을 통해 원하는 펀드에 가입하려고 한 순간.
나민석 씨의 투자성향과 상품이 맞지 않아 가입이 불가능하다는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그동안 예적금은 원하는 상품에 다 가입이 가능했는데 펀드는 왜 안 된다는 건지...

나민석 씨는 이대로 펀드투자를 포기해야 하는 걸까요?

투자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원금손실이 발생 할 수도 있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위험에 대해 이해를 해야만 앞으로 어떻게 투자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이 리스크 – 하이리턴.
투자의 세계에서는 보통 부담하는 위험이 클수록 기대수익이 높아집니다.

가령정부가 발행하는 국채 수익률이 2%이고, A회사가 발행하는 회사채 수익률이 국채 수익률보다 높은 3% 이상이 된다고 하면 어디에 투자할 건가요?

안정을 추구하는 투자자라면 정부가 발행하는 국채는 부도가 날 확률이 없기 때문에 2%라도 국채에 투자하겠지만좀 더 큰 수익을 내고 싶은 투자자라면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3% 이상 수익률을 내는 A회사에 투자할 것입니다.
A회사의 부도 확률(위험성)이 국채보다 높기 때문에 그만큼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게 해주는 거죠.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습니다).

이처럼 원금손실의 위험성이 있는 투자를 할 때는 나의 투자성향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아보고 나에게 알맞은 투자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투자하면서 원금손실에 불안해 밤잠을 설치게 된다면 안 되겠죠.
 
투자위험에 대한 태도 측정도 막연한 것보다는 구체적으로 체크를 하면서 하나씩 짚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이를 위험에 대한 투자성향 파악이라고 합니다.
 
펀드투자 전 투자자성향 분석을 해야 합니다.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에 가입하기 전에 반드시 판매회사에서 요구하는 것 중 하나가 투자성향 분석입니다.
판매회사는 이 투자성향을 근거로 하여 투자자의 위험에 대한 성향(위험을 얼마나 감수할 수 있는지?) 등을 파악하게 됩니다.


간단한 설문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금융투자상품 관련 지식과거 투자 경험투자손실 발생 시 손실 감내 정도투자 후 얻고자 하는 기대수익률 및 투자 기간 등에 대해 물어보게 됩니다.

판매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투자성향은 최고 등급인 1등급(공격투자형)에서부터  2등급(적극투자형), 3등급(위험중립형), 4등급(안정추구형), 5등급(안정형)으로 구분합니다.

투자성향 분석은 투자의 첫 단추를 끼우는 과정인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니그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답변을 해야 하고 판매회사 직원들에게 대신 작성을 부탁하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펀드별로도 위험등급이 있습니다.
 
펀드의 경우에도 투자대상 자산 및 운용전략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수익이 얼마나 평균에서 변동하는가’ 하는 변동성에 따라 구분을 하는데요.
실제로는 단기금융상품에 집중 투자하는 MMF(Money Market Fund), 채권형혼합형주식형파생상품형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투자대상 자산 및 펀드 운용전략에 따라 기대수익과 위험이 다양하기에 펀드별로도 위험등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장 위험 수준이 높은 1등급으로 표시된 매우 높은 위험형 펀드는 파생상품(선물,옵션 등)을 활용하여 위험에 대한 기대수익도 높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큰 폭의 원금손실도 발생할 수 있는 펀드입니다(가령주가지수는 3% 빠졌지만 내가 가입한 펀드는 3%의 두 배 정도인 6%가 하루에 빠질 수 있는 펀드도 있습니다).
금융시장에 대해서 잘 알고투자경험이 많으며 충분한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등급 펀드인 높은 위험 등급은 주식형 펀드로서 특정 벤치마크(펀드가 지향하는 투자목표대비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운용되는 상품입니다주식시장 수익률의 변동성을 감당할 수 있는 투자자들에게 잘 맞는 펀드입니다.

마지막으로 6등급인 매우 낮은 위험형 MMF와 같은 상품입니다원금 손실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시장금리 수준의 수익을 기대하거나 단기적으로 자금을 굴릴 때  적합한 상품입니다.

투자성향 분석을 했는데 3등급인 위험중립형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전 수익률이 좋은 고위험성 펀드에 가입하고 싶은데제가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건가요?

펀드 판매회사는 투자자가 직접 작성한 투자성향 분석표와 펀드별 위험등급을 고려하여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대개는 투자자의 위험성향과 같거나 낮은 상품 위주로 추천을 하게 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투자자의 위험성향보다 더 높은 위험을 가진 펀드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투자자는 이에 대해서 알고 투자한다는 내용에 체크하고 필요한 경우 본인의 서명을 한 후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 목표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의 투자위험에 대한 성향이 파악되었다면 펀드 투자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란 자동차 구입 비용주택 마련 자금노후 대비 자금 등과 같은 구체적인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목표가 정해질 수 있는데요결혼주택마련자녀 교육비 및 은퇴 이후의 필요 자금 마련 등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금이 필요한 특정한 이벤트에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보통 이러한 이벤트에는 상당한 자금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를 대비해 투자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는 명확해야 하고 실천 가능한 것이어야 하므로 언제 얼마나 자금이 필요한지기간과 구체적인 금액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투자 기간투자 방식투자 금액은 어떻게 설정해야 하나요?

[투자 기간]
 
투자자의 생애 전반을 고려한다면 투자는 특정기간만 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하지만목표에 따라 저마다 투자의 기간이 달라지겠죠.

사회초년생이 결혼자금을 마련한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취업 후 보통 3년에서 5년 정도의 투자 기간이 필요합니다은퇴 자금 마련을 위한 목표는 30년 이상이 필요하겠죠.
이러한 투자 기간은 내가 감당할 위험에 대응한 투자상품 선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가령 저위험 선호자라도 투자 기간이 길면고위험상품에 투자하여 투자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은퇴자금 마련을 예로 든다면 먼저은퇴 후 목표로 하는 총 자금을 계획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예상하는 투자 기간투자수익률 및 매월 투자 금액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는 재무컨설팅을 해주는 판매회사 직원 또는 판매회사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서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투자 방식]
 
투자 방식은 여러 개의 펀드로 분산하여 투자하는 포트폴리오 방식이나단일 펀드에 투자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투자 방식은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는 분산투자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반면단일 펀드 투자는 정확한 예측에 의해 투자를 할 수 있고투자시기가 잘 맞았을 경우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의 세계는 항상 반대의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한꺼번에 목돈을 투자하는 거치식 방법과 매월(보름 단위매 반기 단위 등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투자하는 적립식 투자방법이 있습니다.

거치식 투자는 가입 시점 대비 가격이 올랐을 때 환매하여 수익을 확정시키는 방법으로 목돈을 굴릴 때 적합한 방법입니다.
적립식 투자는 매월 조금씩 투자를 함으로써 평균매입 가격 이상 올랐을 때 환매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간 분산 효과가 있는 투자방법으로 초보 투자자나 목돈을 마련할 때 적합한 투자방법입니다.
그러나적립식 투자라고 해서 반드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요술방망이는 아닙니다적립금액이 커질수록 그 효과가 줄어들기 때문에 무조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오해는 금물입니다.

 
[투자 금액]

투자 금액은 저마다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정해진 원칙은 없습니다.
 
하지만대개 특정 투자 목표에 필요한 자금은 정해져 있기 마련입니다.
먼저 필요한 자금과 투자가능 기간월 투자금액 등을 고려하여 목표 달성 가능여부를 수시로 체크하고 본인의 위험성향과 맞는 투자상품을 바꿔가며 투자를 해야합니다.

 
만약 투자 기간 내 현재 내가 투자하는 금액으로 목표 달성이 어렵다면 아무래도 좀 더 기대수익이 높은 쪽으로 투자 방식을 변경하는 과감함도 필요하겠죠?


TIP초고령 사회나의 연금을 한 번에 조회하는 방법
 
투자 목표 가장 머나먼 여정이면서 반드시 준비해야  것이 은퇴 이후의 노후 대비입니다보통 연금상품으로 이를 대비하는데요나의 연금정보를 한눈에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통합연금포털(https://100lifeplan.fss.or.kr/main/main.do) 방문해 소정 절차(회원가입정보동의 절차 ) 거치시면 국민연금을 비롯한 내가 가입한 연금조회를  번에   있습니다.
*, 회원 가입  3영업일 경과해야 본인의 연금 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재무설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도 있으니 조건을 바꿔가면서 다양한 시뮬레이션도 해보세요.

 

<시리즈 콘텐츠 보러 가기!!!>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에 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에 속합니다. 이용자는 투교협의 사전 동의없이 인용(발췌), 복제, 전송, 편집, 번역,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무단으로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