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줏대(원칙) 있는 투자를 위해 나만의 일기를 쓰세요!

줏대(원칙) 있는 투자를 위해 나만의 일기를 쓰세요!

등록: 2020.03.03

초보 투자자들의 경우 주식을 사고파는 자신만의 원칙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설혹 원칙이 있다고 해도 실전에서 이를 꾸준히 지키지 않아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매매원칙이란?

투자자가 매매를 하는 데 있어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매매할 것인가를 말합니다매매원칙은 자금에 대한 계획과 어떠한 시장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매매할 것인가그리고 투자심리 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매매원칙은 투자자의 성향이나 투자 철학과 관련이 있습니다따라서 원칙은 투자자마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단기투자자와 장기투자자그리고 가치투자자와 차트투자자의 매매관점이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먼저 어떠한 원칙을 가지고 투자를 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그리고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매매원칙을 세우면 됩니다.

 

매매원칙은 투자자로 하여금 안정된 투자를 지속할 수 있게 해줍니다.

투자를 하다 보면 다양한 유혹이 투자자로 하여금 원칙을 지키지 못하게 하는데올바로 세워진 원칙은 이러한 유혹으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매매원칙으로서 중요한 투자계획은매수 후 반드시 실행해야 하는 것이므로 매수 단계에서 매도 계획까지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것입니다. 

1) 매수 계획 : 무슨 이유로 주식을 매수하려 하는지 자세히 적는 것부터 매매계획은 시작이 됩니다이때 매수 이유의 훼손 시 매도 이유가 되기 때문에 매수 이유는 상당히 구체적으로 작성을 해야 합니다.

2) 자금 운용계획 : 전체 자금 중에서 몇 %를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3) 손절매 계획 : 매매가 잘못되었을 때 어떻게 매매를 종결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입니다즉 생각과 다르게 주가가 어느 정도 하락하면 손절매를 할 것인지 사전에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도움이 되는 것이 매매일지입니다.

매매일지는 매매의 전과정을 마치 일기를 작성하는 것과 같이 자세히 기록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일기와 다른 점은 사전에 계획이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매매일지는 매매를 사전에 계획하고사후에 검증하게 만들어 주어 매매를 더욱 정교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리는 다양한 계획을 세우지만 이를 기록으로 남겨두지 않는다면 계획을 자주 잊게 되고또한 계획을 실천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매매일지 작성을 통해 어렵게 수립한 계획을 실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매매일지는 매매계획, 실행리뷰의 3단계 과정으로 나누어 작성하는 방법을 따르면 됩니다.

 

1. 매매계획
그 사유를 자세히 적는 과정과 매매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는 단계로 나누어집니다매매 사유는 다양한 내용을 형식 없이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매 계획은 매수 시점(가격과 매도 시점(가격)을 결정하는 것입니다매도 시점에는 수익의 실현과 손절매 계획을 동시에 수립하여야 합니다.

 
2. 매매실행
실제 매매한 것을 가감 없이 기록을 하는 것입니다.
 
3. 매매리뷰
매매 전과정을 돌아보고계획과 실행이 다른 경우 그 원인과 대책을 기록하여 둡니다이렇듯 매매일지를 통해 늘 투자를 되돌아보고 매매원칙을 잘 지키는 것이 투자의 기본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