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패', 나의 투자성향 파악부터!!!

'지피지기면 백전불패', 나의 투자성향 파악부터!!!

조회: 2013    |   등록: 2020.02.11

‘지피지기면 백전불패’라고 했습니다우리는 그동안 금융상품을 파악하는 데 혈안이 되었을 뿐나 자신을 파악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습니다.

나 자신을 정확히 알아야 나에게 가장 적합한 금융상품을 찾을 수 있을 텐데 말이죠.

 

다음의 설문은 우리나라의 금융회사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투자성향진단표’입니다.

7개의 설문으로 작성된 진단표인데요,

설문에 답하고 ‘배점표’에 따라 점수를 합산하여 투자자의 투자성향을 안정형, 안정추구형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 공격투자형 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고객님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십니까?
① 19세 이하
② 20세~40세
③ 41세~50세
④ 51세~60세
⑤ 61세 이상
2. 고객님의 투자경험과 가장 가까운 금융상품은 어느 것입니까?
① 은행 예적금, 국채, 지방채, 보증채, MMF, CMA 등
② 금융채, 신용도가 높은 회사채, 채권형펀드, ELB(원금보장형ELS) 등
③ 신용도 중간등급의 회사채, 원금의   일부만 보장되는 ELS, 혼합형펀드 등
④ 신용도가 낮은 회사채, 주식,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ELS, 시장수익률 수준의 수익을 추구하는 주식형펀드 등
⑤ ELW, 선물옵션, 시장수익률 이상의 수익을 추구하는 주식형펀드, 파생상품펀드, 주식 신용거래 등
3. 금융상품에 대한 본인의 지식수준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투자의사결정을 스스로 내려본 경험이 없는 정도
② 주식과 채권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는 정도
③ 투자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금융상품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는 정도
④ 금융상품을 비롯하여 모든 투자대상 상품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정도
4. 고객님의 투자원금에 손실이 발생할 경우 다음 중 고객님이 감내할 수 있는 손실 수준은 어느 수준입니까?
① 무슨 일이 있어도 원금은 보전되어야 한다.
② 원금에서 최소한의 손실만을 감수할 수 있다.
③ 원금 중 일부의 손실을 감수할 수 있다. 
④ 기대수익이 높다면 위험이 높아도 상관하지 않겠다.
5. 고객님께서 투자하고자 하는 자금의 투자가능기간은 얼마나 됩니까?
① 6개월 미만
② 6개월 이상 ~ 1년 미만
③ 1년 이상 ~ 2년 미만
④ 2년 이상 ~ 3년 미만
⑤ 3년 이상
6. 고객님께서 투자하고자 하는 자금은 고객님의 전체 금융자산(부동산 등을 제외) 중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합니까?
① 10% 이하
② 10% 초과 ~ 20% 이하
③ 20% 초과 ~ 30% 이하
④ 30% 초과 ~ 40% 이하
⑤ 40% 초과
7. 다음 중 고객님의 수입원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현재 일정한 수입이 있고, 향후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증가할 것으로 예상
② 현재 일정한 수입이 발생하고 있으나, 향후 감소하거나 불안정할 것으로 예상
③ 현재 일정한 수입이 없고, 연금이 주 수입원임
 

금융회사에서도 투자상품을 권유할 때에는 이 프로세스를 통해 투자자의 투자성향을 확인하고 이에 적합한 투자상품을 추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펀드 판매직원은 투자자의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을 권유해야 하고만약 투자자의 투자성향보다 높은 위험도의 투자상품을 권유할 때에는 투자자로부터 서면을 통해 그 사실을 확인받고 권유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적합성 의무’ 라고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투자자가 상품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을 해주어야 합니다.

 

금융회사에서 판매하는 투자상품은 초고위험상품부터 초저위험상품까지 분류할 수 있으며투자성향에 따라 적합한 상품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투자성향에 따른 투자적합상품 분류표 ]

그리고 구체적인 추천상품들의 예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의 투자성향별 추천상품 예시 ]

가끔 신문에 나오는 불완전판매의 사례들을 보면이 투자자성향파악을 판매회사 측에서 임의로 체크한다든지이미 체크해 놓은 설문지에 싸인만 받는 등의 무리수를 두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투자자 스스로 잘 챙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의 투자성향과 적합한 투자상품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하고요또 가입하려고 하는 상품의 내용이 충분히 이해가 될 때까지 판매직원에게 질문을 하셔야겠죠?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회별별점4.50점4.50
  • 별점주기
    확인

댓글작성

댓글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