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안전자산이라는 금, 지금이라도 투자하는 게 좋을까?

안전자산이라는 금, 지금이라도 투자하는 게 좋을까?

등록: 2021.01.05

 

그동안은 적금과 연금저축 중심으로 꾸준히 목돈을 불려가고 있었는데 몇 년 전부터 심하게 낮아진 이자율로 인해 변화가 필요하다는 걸 느꼈다그래서 일단 지금처럼 계속 월급의 절반은 적금을 계속 붓되모아온 목돈을 반씩 나눠 지금까지 공부한 재테크 전략을 적용해 보기로 했다.
 
나는 처음엔 자금을 손해 보지 않고 꾸려갈 수 있을까 걱정이 되었지만주식시장의 참여도가 높아진 이때가 기회라 생각되어 주식에 투자하기로 마음먹었다와이프는 주식시장 분위기에 맞춰 계속 사고팔고 할 자신이 없다고 하며 금 투자를 선택하였다.

평소 꾸준히 보아오던 대형주 세 종목을 골고루 사고 시장 동향을 계속 체크했다어느덧 한 달이 흘러 서로 수익률을 공유하기로 한 날나의 주식계좌를 와이프에게 자랑스럽게 보여줬다.

~나 주식으로 이번 달에 5% 정도 수익 냈다자기는?”

나는 지금 수익률이 +7% 정도 되는데~생각보다 금 투자가 더 잘 나오네 ㅎㅎ”
 
  투자보다는 당연히 주식 수익률이 높을 거라 생각했는데 당황스러웠다부부 재테크가 성공적으로 첫발을 내디뎠다는 게 기쁜 건 사실이었지만많은 시간과 공을 들인 주식투자보다 금 투자의 결과가 좋다니 승부욕이 불타올랐다.

다음 달엔 내가 와이프보다 꼭 수익률이
더 잘 나올 수 있도록 해야지!

근데나도 주식 말고 금 투자에 해야 하나?’

2020년 상반기 가장 주목했던 경제기사가 ‘사상 최고가를 경신한 금 시세더 갈까?’,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진 현시점 금 투자가 대세’였습니다. 하지만 금 가격이 고점에서 하락한 만큼 금 투자의 열기가 한풀 꺾였다고도 보여지는데요, 그럼 언제가 금 투자의 적기일까요?

금 투자의 비밀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단순하게 금은 그 자체로는 아무 효용은 없습니다.

먹을 수도 없고기업의 주식처럼 배당을 주는 것도 아닙니다대신 금은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고 봐야죠워런 버핏도 금 투자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워런 버핏도 2020년에 글로벌 2위 금 생산업체인 바릭골드에 6,700억 원을 투자하면서 살짝 투자 시각의 변화도 나타납니다.)
 

금 투자가 항상 좋은 결과로만 이어지는 건 아니다.

금이 안전자산이라고 하여 투자의 결과 또한 항상 안전하다고 단정 짓기 어렵습니다금도 투자상품입니다. 그만큼 변하는 경제 환경에 따라 시세가 변할 수밖에 없고오히려 투자한 시점에 따라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1869년 미국 ‘이리 철도(Erie Railroad)’ CEO, 제이 굴드가 레버리지를 키워 금을 매수했다 되팔며 최초로 주식시장을 폭락시켜 암흑의 금요일’로 몰고 가 공황의 원인을 제공했다고 평가받는 사건이나, 2011년 한국은행이 2년간 90톤의 금을 집중적으로 사들였다가 금 가격이 하락하면서 2016 -33%까지 평가손실을 본 사례를 보면 =안전자산이라는 전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금의 시세도 주식시장의 시세처럼 우리의 심리가 반영됩니다.

단기간에 많이 오른 상황에서 더 오를 것 같아 시세를 좇는 투자가 늘어난다면 금의 가격 또한 버블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금이 여러 상품과 투자 대상 중에 상대적인 메리트가 부각될 때를 노리는 게 가장 효과적인 금 투자가 될 것입니다.
 

그럼 금은 언제 투자해야 할까?

금 시세도 원칙적으로 수요와 공급에 달려있습니다단순하게 금 생산량이 많아지면 가격이 내려가고 수요가 늘어나면 가격이 오르는 다른 상품과 비슷한 구조를 가집니다하지만 금은 그 희소성 때문에 생산량보다는 경제 상황에 맞춰 가격이 움직이는 게 더 큽니다.

금은 달러화 가치가 하락할 때실질 금리가 하락할 때 올라갑니다.

또한 물가가 올라갈 때글로벌 불확실성(전쟁 등 위험요인이 커졌을 때안전자산 선호 심리 발생 등)이 커질 때도 올라갑니다하지만 이런 글로벌 불확실성에 따른 금의 움직임은 단기적으로 반영되고 끝날 때가 많습니다.

 
오히려 
시장에 풀린 돈에 따라서 금 가격은 주로 움직입니다.

지난 10년간 미국의 실질금리와 금 가격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미국의 금리가 하락할수록 금 가격이 올라가는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즉 금리가 하락해서 시중에 유동성이 증가하고물가 상승이 기대될 때(인플레이션 압력금 가격은 오르게 됩니다.

결국 이런 금리변화가 금의 상대적인 가치를 바꾸게 한다는 점을 기억하며글로벌 경제상황과 미국의 기준 금리를 움직이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정책을 잘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 더 생각해 볼까요?

미국의 연준 등 글로벌 중앙은행이 유동성을 늘리는 정책을 쓸 때는 부진한 경기를 부양시킬 의도가 높습니다그러면 시장에서 금 가격도 상승세를 이어가지만앞으로 경기가 좋아질 것이란 기대감 속에 주식시장의 강세 또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는 오히려 수익률 측면에서

경기와 밀접하게 움직이는
기업의 주식 수익률이

금의 수익률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리변화에 힌트를 얻고 금 투자를 결정할 때가 좋은 주식매수 시점이 될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조금 더 공격적인 투자로 대응한다면 안전 자산의 성격을 반영하는 금보다 주식투자의 비중을 더 확대하는 게 더 나은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재테크 수단과 비슷하게 금도 ‘장기적으로 가면 꾸준히 오르는 물가를 반영한다’는 시각으로 길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금 투자는 금리의 변화와 함께 금 가격이 강하게 움직일 시기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히 시장과 경제에 대한 

관심의 끈을 놓지 않는 게 더 중요하겠죠?

 

<시리즈 콘텐츠 보러 가기!!!>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의 일부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췌하려면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