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은퇴 이후에도 매달 월급처럼 현금을 지급받는 방법

은퇴 이후에도 매달 월급처럼 현금을 지급받는 방법

등록: 2020.08.10

은퇴 이후에도 매달 월급처럼
현금을 지급받는 방법

 

* 본문에 언급된 종목은 투자 추천이 아니라 내용 설명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은퇴한 사람들이 공허감을 가장 크게 느낄 때는 언제일까요

아침에 출근할 곳이 없을 때자주 걸려오던 전화벨 소리가 들리지 않을 때그러나 은퇴한 사람들이 가장 공허할 때 1위는 바로 매월 급여통장에 들어오던 현금이 딱 끊겼을 때라고 합니다.
 

월지급식 금융상품은 연금자산이 충분하지 않은 퇴직자들에게 더욱 필요한 상품입니다월급처럼 매달 또박또박 입금 받기 때문에 생활비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부러 인출을 하지 않아도 알아서 입금된다는 점도 월지급식 금융상품의 장점입니다.

 

 

기존의 ELS는 조기상환시점 또는 만기상환시점에 원리금을 한꺼번에 지급하는 반면월지급식ELS 일정 조건만 충족하면 연수익금의 1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매월 지급합니다.
 
월지급식 ELS는 수익금을 매월 지급하기 때문에 배당소득이 분산됩니다따라서 한꺼번에 과세되는 위험을 예방할 수 있죠.

또한 만기 시점에 원금손실이 확정된다고 해도 이미 수령한 수익금을 반납할 의무는 없습니다이 역시 월지급식 ELS의 큰 장점입니다.


월지급식 ELS는 동일한 구조인 경우 일반적인 ELS보다는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지만안전성을 강화했기 때문에 5060세대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월지급식 펀드는  주로 주식형펀드보다는 채권형펀드 또는 인컴형펀드로 설정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월지급식 펀드는 월 지급금액을 고정하면 만기시점 환매금액이 변동될 수 있고거꾸로  만기시점 환매금액을 고정하면 월 지급금액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월지급식 펀드 중에서는 글로벌하이일드채권형펀드가 월이자지급식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TIF Target Income Fund, RIF Retirement Income Fund를 약어로 부르는 금융상품인데 쉽게 설명하면 인출식연금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금융상품은  은퇴자금을 은퇴하기 전까지는 TDF(Target Date Fund)로 운용하다가은퇴 후에 이 자금을 인출하면서 운용하기 좋습니다.

TIF RIF는 보통 상대적으로 보수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ETF 1년에 1번만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그러나 이와 달리 미국 등 해외 ETF 중에서는 배당금을 매월 지급하는 월지급식 ETF 비중이 높습니다.


미국에서는 채권형 ETF, 인컴형 ETF 외에 주식형 ETF도 월지급식으로 발달하여 많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ETF도 앞으로는 월지급식 구조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나라의 리츠는 1년에 2회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그러나 캐나다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40여 개의 캐나다 리츠는 배당금을 매월 지급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증권회사를 통해 캐나다 리츠를 얼마든지 매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소유 부동산을 통해 월세를 받듯매월 한국의 증권계좌로 캐나다 리츠의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 원화 대비 캐나다 달러 환율 변동성을 감안해야 합니다.

 

즉시연금은 목돈을 한꺼번에 납입한 후 다음 달부터 매월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연금상품으로 1인당 1억 원까지 이자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즉시연금은 지급방식에 따라 세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1. 상속연금형

매월 이자만 수령하다가 만기(사망)시점에 원금을 배우자나 자녀 등 상속인이 수령하는 상품입니다.

2. 확정연금형

일정 기간 원리금을 매월 균등하게 연금으로 수령합니다따라서 만기시점에 만기환급금은 없습니다.

3. 종신연금형

평생 원리금을 연금으로 수령합니다이 상품은 최소 연금지급보장기간이 설정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리즈 콘텐츠 보러 가기!!!>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