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주식보다 주가지수에 투자해보는 건 어때?

주식보다 주가지수에 투자해보는 건 어때?

등록: 2021.05.27

주식보다 주가지수에
투자해보는 건 어때?

 

1996 5월부터 거래가 시작된 코스피200주가지수선물은 우리나라 대표 파생상품입니다코스피200주가지수선물의 기초자산은 주가지수입니다.

주가지수(인덱스)는 주식시장 전체 시장동향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개별 주식 각각이 등락하는 모습만 바라보면 전체적인 시장 동향을 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개별 나무보다 숲 전체를 봐야 할 필요에 의해 주가지수가 만들어졌습니다주가지수 등락만 보면 주식시장 전체의 흐름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시야를 조금 넓혀서 글로벌 투자를 한번 생각해볼까요?
어떤 국가의 경제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주식시장의 전망도 아주 밝아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개별 기업은 다소 불안한 게 사실입니다기업 회계 정보가 빈약하고 분석자료도 미미하다면 개별 기업에 대한 투자는 주저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는 아예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시장 전체의 흐름을 그대로 추종하도록 만든 인덱스 펀드가 좋은 대안입니다.
인덱스 펀드 투자로 개별 기업 분석과 부도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시장 전체를 매수하였기 때문에 주식시장 등락에 똑같이 연동되는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물로서 주가지수를 똑같이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가 있다면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거래로 만든 것이 주가지수선물입니다.

현물투자에 비해 가장 큰 장점이 있다면 바로 적은 증거금으로 인덱스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코스피200주가지수선물의 경우 증거금은 12%(2020 8월 기준)수준입니다게다가 기관투자가라면 증거금을 현금이 아닌 채권(보통 신용도가 아주 높은 국채 등)으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채권을 증거금으로 납부한다면 현금 없이 투자할 수 있는 것입니다게다가 선물은 현물에 비해 유동성이 좋습니다.

시장 진입도 수월하지만 위급할 때 빨리 빠져나오기도 수월합니다.

글로벌 투자자의 입장에서 투자할 나라에 주가지수선물이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다면 현물 인덱스펀드보다는 선물투자가 더 선호될 수 있습니다.
다만 장기 투자를 위해서는 만기 때마다 롤오버(만기 연장)해야 한다는 점과 증거금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수고로움을 감당해야 합니다.

 

주식선물이 주가지수선물과 다소 다른 점은 기초자산이 개별 주식이라는 점입니다.
한국거래소에서는 어떤 주식이 주식선물의 기초자산이 될 수 있을지 신중하게 심사하여 상장시키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나 유통주식 수가 너무 적으면 선물의 거래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주식선물은 파생상품입니다그래서 주식선물을 매수(롱포지션)하여도 의결권이나 연말 배당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주식선물의 장점은 레버리지에 있습니다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자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주식선물을 사는 것이 더 좋습니다.
주식은 매수대금 전액을 주고 사야 하지만주식선물은 10%30% 수준의 증거금만 있어도 매수가 가능하므로 레버리지 효과가 있어 수익률 측면에서 주식선물이 월등히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기관투자가 입장에서 주가지수선물은 헤지수단으로 활용됩니다.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펀드매니저는 향후 주식시장이 불안하다고 판단될 때 주가지수선물을 매도하는 헤지전략을 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보험전략이 헤지전략의 일종인 것입니다. 주가지수옵션도 거래되고 있다면 헤지수단이 하나 더 늘어나게 됩니다.

[포트폴리오 보험전략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아래 포스트를 클릭하세요.]

풋옵션은 주가가 하락할 때 이익을 보는 상품입니다따라서 향후 주식시장이 불안하다고 판단될 때 풋옵션을 매수하는 헤지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포트폴리오 보험 전략 중 하나입니다.
글로벌 투자자 입장에서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나라에 주가지수선물이나 옵션이 거래되고 있다면 보유하고 있는 주식 포트폴리오를 보호할(헤지할수단이 있는 것이므로 아무래도 주식 투자의 규모가 늘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가지수선물은 기초자산이 인덱스즉 숫자입니다만기일에 주식 현물을 주고받기 쉽지 않아  현금 결제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주식선물은 만기일에 현물인 주식으로 결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그러나 한국거래소에서는 결제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주식선물도 현금 결제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금리가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무척 크기 때문에 금리파생상품의 거래량도 상당합니다.
특히 금리는 정부의 정책 수단 중 하나이므로 모든 투자자에게 관심의 대상이 됩니다미국 FRB, 우리나라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 또는 금리 인상 뉴스는 상당한 파장을 일으키곤 합니다.

우리나라의 금리파생상품의 대표적인 상품은 국채선물입니다.
국채선물은 만기 3, 5, 10년 상품이 있습니다국채선물에 개인투자자 참여는 주가지수선물에 비해 적습니다그 이유는 아무래도 금리와 채권가격의 이해가 쉽게 와 닿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금리와 채권가격은 반대입니다.
즉 금리가 상승하면 채권가격은 하락하고 금리가 하락하면 채권가격은 상승합니다채권시장에서 강세장은 금리하락 국면입니다.
국채선물은 가격으로 거래가 됩니다높은 수익을 올릴 목적으로 거래를 한다면 
금리하락이 예상되면 매수를금리상승이 예상된다면 매도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금리와 채권가격에 대한 이해가 확실치 못하면 매매에 나서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국채선물은 주로 기관투자가즉 채권펀드를 운용하는 매니저가 헤지로 많이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금리 상승이 예상되면 채권가격이 하락하므로 국채선물을 매도하는 것입니다.
금리하락 시기에는 채권가격이 상승하는 강세국면이므로 국채선물 매도포지션을 청산하고 채권 현물 포지션만 유지합니다.

우리나라 국채선물은 외국인의 참여도 활발합니다각국 중앙은행은 보유 현금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서 안전자산에 투자하는데그중 하나가 우리나라 국채입니다.
보통 만기까지 투자하는 등 장기투자를 주로 하는데헤지를 위해서 국채선물시장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또한 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글로벌 투자자들이 국내 국채선물시장에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참여하기도 합니다.


금리는 한 나라의 거시경제지표예를 들면 인플레이션환율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거시경제지표를 바탕으로 투자를 결정하는 글로벌 투자자들이 국내 국채선물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채선물의 만기 결제방식은 주가지수선물과 같이 현금결제 방식입니다결제의 편의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통화 관련 파생상품은 외환즉 다른 나라의 돈이 기초자산입니다.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통화선물은 미국달러화일본 엔화유럽 유로화중국 위안화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이 상장되어 있는데이 중에서 미국달러 선물의 거래량이 가장 많습니다.
외환은 한국거래소 밖에서즉 거래소 이외의 곳에서 더욱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특히 은행 간 거래가 많은데이를 선도거래라고 합니다.

선물과 선도의 차이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느냐 당사자들끼리 거래하느냐의 차이입니다선물은 장내파생상품선도는 장외파생상품입니다.
거래 규모로 비교할 때 외환은 선도거래시장의 거래 규모가 훨씬 큽니다. 글로벌 투자은행상업은행수출 관련 대기업 등이 참여하기 때문에 거래단위도 다양하고 무척 큽니다.
선도거래즉 장외파생상품의 특성상 만기일거래단위 등을 모두 
상대방과 협의로 결정합니다.

미국 달러선물은 한국거래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장내파생상품입니다거래단위만기일 등이 표준화되어 있고 주요 참여자들은 개인과 수출입 관련 중소기업 등입니다.
통화선물(선도)시장에 위험관리를 위해 주로 참여하는 플레이어는 수출입 기업입니다.

 
수출기업은 상품을 해외로 수출하여 외국 돈을 받습니다해외거래에서 주요 결제통화는 미국 달러화이므로 상품을 수출하고 미국 달러화를 받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수출기업은 달러를 받아서 우리나라 원화로 환전하여 원자재 구매 결제도 하고종업원들에게 급여도 주어야 합니다미국 달러로 받아서 원화로 환전해야 하는데이때 환리스크가 있습니다.
즉 미국 달러화가 하락하면 손실을 보게 됩니다수출한 제품가격은 그대로인데 달러화가 하락하면 앉아서 손해 보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수출기업이 환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달러화를 매도하는 헤지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대표 수출품인 자동차반도체선박 관련 기업이 여기에 해당됩니다미국 달러화가 상승하면 수출기업에게는 호재로 작용 합니다.

수입기업은 수출기업과 반대의 입장입니다수입기업은 외국의 상품을 사면서 미국 달러로 돈을 지급해야 합니다이때 미국 달러화가 비싸지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미국 달러화를 미리 매수하는 헤지전략을 취하게 됩니다원유를 수입하는 정유업체항공유를 많이 사용하는 항공업체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미국 달러화가 하락하면 수입기업엔 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IMF 당시 많은 유학생이 학업을 중단하고 귀국하는 일이 생겼습니다한국 원화가 폭락하면서 달러가 기러기 아빠들이 유학비를 감당할 수 없는 수준까지 올랐기 때문입니다.
위기 이전에 1달러를 8001,000원 수준에 살 수 있었는데, IMF 위기로 달러 환율이 1,8002,000원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기러기 아빠가 1년에 유학비로 10만 달러가 필요했다고 가정해 보죠.

평소에는 유학비로 1억 원(=10만 달러*1,000)을 지출했는데, IMF로 달러 환율이 폭등하면서 유학비가 갑자기 2억 원(=10만 달러*2,000)이 된 것입니다.
기러기 아빠의 연봉이 극적으로 오르지 않는 한 감당하기 힘든 수준입니다환율의 변화는 늘 우리 일상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미국 달러선물의 만기일 결제방식은 현물인수도 방식입니다.
미국 달러선물 매수포지션(롱포지션)을 취하고 만기일이 되면 달러 실물을 받고 원화를 지불하는 것입니다.
달러가 장기적으로 늘 필요한 투자자라면 자신이 원하는 달러화 수준에서 달러 롱포지션을 취하고 만기에 실물로 받아 보유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시리즈 콘텐츠 보러 가기!!!>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에 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에 속합니다. 이용자는 투교협의 사전 동의없이 인용(발췌), 복제, 전송, 편집, 번역,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무단으로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