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잡아라, 변동성! 변동성 투자로 수익을 내는 방법은?

잡아라, 변동성! 변동성 투자로 수익을 내는 방법은?

등록: 2021.05.17

잡아라, 변동성!
변동성 투자로 수익을 내는 방법은?

 

경제기사에 변동성이란 단어가 심심찮게 등장합니다.
사전적으로 보면 변동성이란 어떤 기준을 중심으로 한 등락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구체적인 수치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기준이 필요한데이 기준에는 평균을 이용합니다.
다시 말하면 변동성이란 평균을 중심으로 한 등락 수준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25일간 코스피 평균이 2,000포인트변동성이 5%였다고 하면
코스피는 2,000포인트를 중심으로 2,100포인트와 1,900포인트 사이에서 움직였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때 평균인 코스피 2,000포인트는 고정하고 변동성 수준만 변화시킬 때 코스피 움직임을 살펴보겠습니다.

코스피 2,000포인트를 중심으로 변동성을 1%에서 20%까지 변화시켰더니변동성이 커질수록 코스피의 등락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변동성은 상승과 하락 모두를 포함한다는 점입니다즉 변동성이 5%라는 것은 평균에서 상승과 하락이 모두 5% 수준으로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코스피가 상승할지 하락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다만 상승한다면 5% 수준이고하락해도 5% 수준이라는 것을 알려 준다는 것입니다.
변동성과 방향성은 확실히 다른 개념이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변동성이 커진다는 것은 코스피가 상하로 움직이는 정도가 커진다는 것을변동성이 작아진다는 것은 코스피가 상하로 움직이는 정도가 작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될 때 투자자뿐 아니라 금융당국이 긴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뉴스에 반응하는 투자자들의 심리 때문에 시장이 심하게 출렁거릴 가능성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은 국내외 정보를 받아 이를 가격에 반영합니다좋은 뉴스는 좋은 뉴스대로 나쁜 뉴스는 나쁜 뉴스대로 가격에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여기에 투자자들의 심리가 더해지는데투자자들의 낙관과 공포가 한순간에 시장에 반영되면서 주식시장은 크게 출렁거리게 됩니다.
이 때문에 시장은 보통 객관적인 정보보다 과도하게 움직이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런 의미로 변동성은 불확실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시장이 뉴스에 어떻게어느 정도 반응할지 모른다는 의미에서입니다.
불확실하기 때문에 변동성은 리스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향후 시장이 어떻게 전개될지 모른다는 것은 투자 측면에서 불확실한 것이며 따라서 무엇인가 하기에는 짊어질 리스크가 크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변동성불확실성리스크는 그 의미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변동성은 옵션과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좀 더 정확히 표현하면 옵션의 가격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옵션도 이론적으로 가격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옵션의 이론적인 가격을 구하는 모형 중 가장 유명하고 활용도가 높은 것이 블랙-숄즈 모형입니다블랙과 숄즈라는 두 사람이 1973년에 발표한 모형으로 이것으로 숄즈는 1997년 노벨경제학상까지 받게 됩니다.

블랙-숄즈 모형은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의 이론적인 가격을 계산하는 아주 심플하면서도 파워풀한 방정식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방정식에 의하면 옵션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섯 가지로 요약됩니다기초자산인 주가행사가격금리잔존만기마지막으로 변동성입니다.
주목할 점은 기초자산의 주가행사가격금리잔존만기는 모두 알려진 변수라는 것입니다인터넷이나 홈트레이딩 시스템에서 아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섯 가지 변수 중 확인되지 않은 것은 변동성이며따라서 이를 추정해서 사용해야 합니다만기까지 미래의 변동성을 알 방법은 없으므로 과거 데이터를 가지고 추정하는 것입니다.
블랙-숄즈 모형에 변동성까지 추정하여 다섯 가지 변수를 모두 입력하면 옵션의 이론 가격이 계산되어 나옵니다(엑셀로도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블랙-숄즈 모형으로 계산한 이론 가격과 실제 시장에서 거래되는 옵션가격과 차이가 발생하는데그 이유는 변동성에 있습니다.
블랙-숄즈 모형에 입력되는 변동성은 과거 데이터를 가지고 추정한 것이지만시장에서 거래되는 옵션의 가격에 내재되어 있는 변동성은 미래의 변동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변동성이 옵션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상승폭과 하락폭이 크다는 의미입니다콜옵션은 기초자산 가격이 상승할 때 유리한 상품이고풋옵션은 기초자산가격이 하락할 때 유리한 상품입니다.
따라서 변동성이 커지면 콜옵션과 풋옵션 모두 유리하므로 변동성 상승 국면에서는 콜옵션 가격과 풋옵션 가격 모두 상승합니다반대로 변동성 하락 국면에서는 콜옵션 가격과 풋옵션 가격 모두 하락하게 됩니다.

향후 금융시장에 무언가 큰 이벤트가 벌어져 변동성이 큰 국면불확실성이 큰 국면이 나타날 것 같은 예상이 든다면 콜옵션과 풋옵션을 모두 매수하는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같은 행사가격의 콜옵션과 풋옵션 모두 매수하는 것을 스트래들(Straddle) 매수행사가격이 다른 콜옵션과 풋옵션 모두 매수하는 전략을 스트랭글(Strangle) 매수라고 합니다.

변동성이 큰 국면이라는 것은 시장이 크게 움직일 것 같은데 시장의 방향이 상승일지 하락일지 예상하기 힘든 상황을 말합니다.
따라서 콜옵션과 풋옵션을 모두 매수하여 양쪽 방향성을 열어 놓고또한 변동성 상승은 콜옵션과 풋옵션 가격에 상승 요인이므로 이를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반면변동성이 큰 국면에서 옵션매도는 무척 위험합니다.
토끼같이 먹고 코끼리 같이 싸는 상황에 몰릴 수 있습니다.
 
*토끼같이 먹고 코끼리 같이 싸는 상황이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트를 클릭하세요

옵션매도는 개인이 감당하기 힘든 수준의 의무를 짊어질 수도 있어 가급적 활용하지 않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시리즈 콘텐츠 보러 가기!!!>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에 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에 속합니다. 이용자는 투교협의 사전 동의없이 인용(발췌), 복제, 전송, 편집, 번역,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무단으로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