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뷰티·스트리트 패션? 투자 시그널은 일상생활 속에 있다!

뷰티·스트리트 패션? 투자 시그널은 일상생활 속에 있다!

등록: 2019.06.28

뷰티·스트리트 패션?
투자 시그널은 일상생활 속에 있다!

 

연일 코스피지수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고 뉴스에서는 경제가 어렵다는 말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듯 투자 환경이 불확실하면 투자했던 금액을 회수하고 상황을 더 지켜보는 것이 현명할까요

그럴 수도 있습니다만, 새로운 투자의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국내 기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기업은 국내의 실제 기업으로 과거의 데이터로 예를 든 것이지, 투자 추천종목의 목적으로 예를 든 것은 아닙니다.

첫 번째 사례 기업은 
화장품과 생활용품 등으로 
유명한 A 기업입니다.

A 기업은 화장품과 생활용품 그리고 음료를 주로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주력상품인 화장품 브랜드인 ‘ㅎ’의 글로벌 매출은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2년 연속 1조를 돌파하였습니다.


인터뷰 기사에 따르면 2018년도 의 매출액이 2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말한 바 있고, 2018년 3분기의 실적 역시 사상 최대 실적인 매출과 영업이익이 1조 7,372억 원과 2,775억 원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는 A 기업이 국내시장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고급화와 VIP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과 아시아 각국의 시장을 공략했던 것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원인이라 생각합니다.

출처 : https://finance.naver.com/

위의 표는 A 기업의 5년간 재무정보입니다간단하게 매출액과 영업이익만 봐도 매년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매출액보다 더 중요한 것이 영업이익인데그 영업이익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이는 제품 당 얻는 이익이 높은 고부가가치 상품을 주력으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차트는 2007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직후인 2008년부터 2018년까지의 ‘A 기업’ 주가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 직후 비교적 큰 주가 하락 없이 위기를 극복했으며 이후 뛰어난 사업 퍼포먼스와 비전을 보여주며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다음 기업은 
‘빛은 어둠 속에서 더 빛난다’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패션기업 B 기업입니다.


대한민국의 내수경기는 부진하였고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 등으로 코스피 지수가 횡보하는 등 많은 투자자들에게 힘든 시기입니다

전체적으로 경기가 안 좋았지만 ‘B 기업’의 주가 흐름은 달랐습니다아래 표를 보시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2018년 B 기업의 주가 그래프

2017년 12 15,780원으로 시작한 주가는 최근 80,000만 원대까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2018년 10월부터 코스피지수가 하락하기 시작하여현재에 많은 기업의 주가가 아직도 회복 중에 있는 것과 비교해보면 놀라운 주가 흐름입니다

대한민국 증시의 어두워진 위기보다 B 기업의 훌륭한 사업 퍼포먼스가 더 빛을 발휘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과거 B 기업은 꾸준한 이익은 내고 있지만 사실 큰 성장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 중견기업이었습니다그런데 2016년 B 기업은 패션 브랜드의 전략을 재정비하기 시작합니다

기존의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여, 10~20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젊은 층을 타깃으로 전환하였고 중국과 미국 등 세계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큰 성과를 얻습니다

미국의 신발 전문 미디어 풋웨어뉴스는 2018년에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를 모은 신발로 B 기업의 제품을  선정하기도 했는데이는 유명 신발 브랜드인 아디다스나 나이키 등을 제치고 단기간에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는 점에서 놀라운 성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finance.naver.com/

B 기업의 5년간 재무정보입니다여기서 중요한 점은 2017년도 재무정보입니다과거 매출액에 비해서 크게 상승했을 뿐만 아니라영업이익 역시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2018년 재무정보를 봐도 영업이익이 다시 한번 상승했습니다. 2017년에도는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의 흐름은 2018년도 중반에 들어서야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위의 사례들을 보고 알 수 있는 점은
투자는 실생활과 가깝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A 기업을 쉽게 찾았을지 모릅니다. 또는 패션이나 신발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B 기업을 쉽게 찾았을지 모릅니다. 그리고 꼭 본인이 아니더라도 가족이나 친구 및 직장동료 등 주변인들을 잘 관찰했다면 A, B 기업을 발견했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꼭 현실 속 정보뿐만 아니라 온라인 속 경제기사 등에 관심이 있으셨다면, 충분히 찾을 수 있는 기업이었습니다. 

앞으로 내 주변에 있는 좋은 제품, 인기 많은 상품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투자활동을 하신다면 제2 A 기업과 B 기업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경기 상황과 달리 안 좋은 상황 속에서도 빛을 발휘했던 국내 기업 사례 2건을 살펴보았습니다. 기업의 이익이 꾸준하게 상승하고 기업의 가치가 변함없다면, 걱정보다는 긴 안목으로 꾸준히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