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해외 주식투자 미국부터 해야하는 7가지 이유 - 2

해외 주식투자 미국부터 해야하는 7가지 이유 - 2

등록: 2018.12.28

앞서 해외주식투자미국부터 해야 하는 7가지 이유 1편에서는 먼저 4가지 이유를 살펴 보았습니다.

미국은 인종의 용광로 ‘멜팅팟’으로 불릴 만큼 세계 곳곳에서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훌륭한 인재들의 꾸준한 이민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미국 고용 시장을 근간으로 미국인들의 월급에서 꼬박꼬박 적립되는 은퇴연금(401K)이 주식시장에 직간적접으로 투자됨으로써 금융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있고 이에 따라 장기 투자가 활성화되어 꾸준히 우상향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 4월 마켓워치에서 나온 자료를 살펴보면 연평균 수익률을 10년 단위로 봤을 때 1920년부터 2018년 까지 미국시장 장기 투자는 연평균 9.6%의 수익률을 기록할만큼 엄청난 수익률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만약 1920년 투자자가 1,000불을 투자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해도 투자금은 8백만불로 불어 나 있을 것입니다. 세계 8대 불가사의인 복리 효과로 인해 불어난 건데 여기서 배당금은 제외된 거라 배당재투자까지 했다면 엄청난 금액이 되어 있겠죠.

 

미국은 세계 각국 유수의 기업들이 다양하게 미국예탁증권(American Depositary Receipt, ADR)으로 상장되어 있어 미국 주식에만 투자해도 전세계에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옛말에 말은 제주도로 사람은 서울로 보내라는 말이 있습니다. 미국은 각종 금융 제도가 잘 정비되어 있고, 자금 조달도 쉽습니다. 이런 연유로 많은 알짜 기업들(알리바바, 바이두, 토요다, 혼다 등)이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 미국에 문을 두드리며 자금을 수혈 받고 있기도 합니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소비 시장이며 국내총생산(GDP)의 70%가 소비로 이루어지는 나라입니다. 2018년 IMF의 최신자료에서 미국 1인당 국민소득은 6만 2천불이 넘으며 3억 2천만 명이 넘는 인구가 창출하는 소비 규모는 가히 상상을 초월합니다. 2017년 기준으로 미국의 국내총생산(GDP)은 $18.05 trillions인데 개인 소비가 차지하는 금액은 $12.56 trillions으로 70%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강력한 소비는 기업의 매출이 늘리고 영업이익도 증가시킵니다. 이것은 미국 주식시장 주가를 꾸준히 상승시키는데 강력한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한 7가지 이유와 함께 글로벌 자산을 배분하는 관점에서 미국이라는 곳을 여러분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넣지 않는다는 것은 잘 차려진 밥상 위 먹음직스럽게 구어진 생선의 몸통은 버리고 꼬리나 지느러미를 취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7가지 사실을 이해하고 미국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로 해외주식투자를 시작한다면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위와 같은 해외 투자의 경우 국내 거래와는 세금 및 수수료 체계가 다르며, 해외 거래의 경우 미국 기준 0.25% 정도의 수수료를 내게 되는데(증권사별 상이함), 이는 국내보다 거의 10배에 가까운 수준이므로 투자 시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원화-달러로 거래 통화가 다르기 때문에 환율변동에 의해 손실이 발생될 수 있으며, 환전에 따른 수수료도 고려해야 합니다.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