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배당주 투자 #2] 배당주 투자 성공포인트

[배당주 투자 #2] 배당주 투자 성공포인트

등록: 2018.11.20

현재 배당테마는 배당수익률이 높은 전통적 고배당주나 우선주 외에도 현재 배당수익률은 낮지만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은 배당성장주를 모두 포함해서 봐야 한다. 

고배당주는 배당금을 주가로 나눈 값인 배당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업들의 주식을 의미한다. 이때 상대적이라는 의미는 다른 주식들의 배당수익률은 물론이고 은행 금리와 비교할 때도 높아야 한다. 통상 기업규모가 크고 이익이 안정적이며,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 비중이 높은 경우가 이에 속한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에 보통주보다 먼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주식을 말한다우선주가 보통주보다 할인되어 거래되는 것이 일반적인데우선주의 배당권보다는 보통주의 의결권이 좀 더 선호되기 때문이다우리나라의 경우 우선주의 할인율이 보통주 대비 30~40%씩 나는 상황으로 5~20% 수준인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하면 높은 편이다앞으로 기업경영이 투명해지고 배당이 중시될수록 이런 할인율 격차도 줄어들 것으로 보여 우리나라 우선주의 전망은 밝다.

최근 주목받는 배당 성장주란 현재 시가배당률은 낮지만 향후 올라갈 잠재력이 있는 기업들의 주식을 말한다배당의 재원이 되는 이익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거나 지난 1편에서 언급한 주주권 강화 추세 등으로 인해 배당성향이 높아지는 기업들이 이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최근 대표적인 배당성장주로 떠오르는 삼성전자의 경우 배당성향은 2017년 기준으로 14.1%에 불과하다현대자동차 또한 동 기간 배당성향은 26.8% 수준인데 전 세계 주식시장의 평균 배당성향인 44.6%와 비교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동일한 이익수준만 유지한다면 배당성향만 높여도 2~3배의 배당수익률 증대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배당주 투자의 방법은 먼저 고배당주우선주배당성장주 등을 직접 찾아서 투자하는 직접투자의 방법이 있고배당주 펀드에 가입하거나 ETF를 매입하는 형태의 간접투자의 방법이 있다.

우선 직접투자는 배당수익률배당성향 등을 확인해서 직접 고배당주를 골라 투자해야 하는데 이런 식으로 접근하기가 쉬운 일은 아니다따라서 한국거래소에서 공시하는 배당지수(코스피고배당50, 배당성장 50 )을 검색한 다음 그 안에 편입된 종목들 위주로 투자를 결정하는 것도 편하다.

또는 증권사 정보사이트 등을 통해서 증권사가 제시하는 배당주 TOP PICK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다이미 계량분석을 통해 대상이 될 만한 상품들을 1차적으로 걸러주기 때문에 직접 데이터를 체크해 봐야 하는 수고를 덜어줄 수 있다.

간접투자를 위해서 펀드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현재 시중의 펀드 명칭에 ‘배당주 혹은 고배당이라는 문구가 붙어있은 것을 찾으면 된다또는 ‘기업지배구조책임투자주주가치와 같은 문구의 펀드들도 의결권 행사를 위한 배당성장주 투자 컨셉의 상품일 가능성이 높다. 

 표 는 시중에 출시중인 공모형 배당주펀드(주식형)중 설정액이 1,000억원을 초과하는대표펀드들이다운용사의 운용역량을 엿볼 수 있는 3년 이상의 장기성과를 기준으로 보면 KB액티브배당과 베어링고배당신영밸류고배당의 순으로 우수한 성과를 보임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고배당주와 배당성장주를 발굴하는 데 있어서 참조해야 할 지표는 다음과 같다전통적인 고배당주는 배당수익률과 배당성향의 레벨이 중요하다예를 들어 정기예금금리 및 국채수익률보다 높아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주식들의 평균치보다 높아야 고배당주의 요건에 맞다고 볼 수 있다.  

반면 배당 성장주의 경우 이들 지표가 아직은 높은 수준에 있지 않아 찾아내기가 쉽지 않다다만 이익성장률이나 이익잉여금 레벨이 높고 현금흐름 창출능력이 우수한 가운데 최근 배당성향의 변화추이가 상승세를 그리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또한 주주 구성 현황에서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 비중이 높을수록 가능성도 높다.

펀드투자의 경우 일단 내가 투자하는 펀드의 스타일이 전통적인 고배당주 투자인지 아니면 배당 성장주 투자에 가까운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단기적 관점에서 연말 배당을 감안한 계절적 투자가 목적이라면 전통적인 배당주/우선주 편입비중이 높은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반면 장기적 관점에서는 앞으로 배당성장률이 높은 배당 성장주 편입비중이 높은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특히 내년부터 국민연금이 제한적인 범위 안에서 경영참여 주주권을 행사하고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한 운용사에 위탁사선정시 가산점을 준하는 방침을 세웠다국내 대기업들의 배당성향 증대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하지만 어떤 투자도 마찬가지겠지만 배당주 투자에 있어서도 분산투자는 위험관리의 기본이다아무리 배당률과 배당성향이 안정적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사정에 의해 기업이 이익을 내지 못하거나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는 가능성도 엄연히 존재하는 법이다.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콘텐츠입니다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융투자상품은 원금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