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주식투자 전 ‘이 곳’ 방문이 필수인 거, 다 알죠?

주식투자 전 ‘이 곳’ 방문이 필수인 거, 다 알죠?

등록: 2021.05.18

주식투자 전 ‘이 곳’ 방문이 필수인 거,
다 알죠?

 

DART(http://dart.fss.or.kr)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으로 국내 상장사는 물론 많은 비상장사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상장기업이 발행하는 공시정보와 회계정보 및 사업보고서를 포함한 대부분의 정보를 회원가입 절차 없이 무료로 보여주고 있어서 주식투자자에게는 꼭 참고해야 할 백과사전 같은 존재죠.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금융감독원의 전지공시시스템으로 이동합니다.

특히 공시서류 검색을 통해 회사별 검색은 물론 해당 공시의 키워드를 통해 다양한 검색도 가능합니다예를 들어서 2차 전지사물 인터넷 등 내가 관심있는 키워드를 검색해도 관련 회사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DART를 통해 주식투자 전 필요한 정보를 한 번 찾아볼까요?
 
1) 회사별 검색을 통한 사업보고서나 공시정보
 
회사별 검색에서 원하는 기업을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중요한 경영사항에 관한 공시내용이 일자별로 검색됩니다.

사업보고서에는 분기별 실적발표와 함께 회사의 주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자본금변동사항(유상증자, 전환 사채 등의 발행 여부)
• 사업의 내용(기업활동에 관한 제반 사항, 즉 무슨 일을 하는가)
• 연결재무제표(기업의 실적과 재무 상태)
• 주주에 관한사항(기업의 지배구조)
• 계열회사(종속회사에 대한 정보)

2) 주요 주체(기관외국인국민연금임직원 등지분 보유 현황

상장사의 지분을 5% 이상 보유하면 공시를 해야 합니다.

특히 보유목적에서 단순투자인지경영 참가목적인지주식담보계약이나 근저당권 설정(보유주식 담보로 받은 대출)인지 등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신규시설투자

신규를 검색하면 새로 시설에 투자하는 회사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투자금액과 투자기간투자의 재원 등을 같이 살펴보면서 해당 기업의 성장성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4) 단일판매 및 공급계약체결
신규시설투자와 같은 방법으로 ‘상세검색’에서 판매를 검색하면 됩니다.
이는 기업의 실적에 직접적인 단일판매공급계약 체결에 대한 공시입니다단순한 계약 금액에만 신경 쓰는 것보다 계약금액과 상대방계약 기간도 같이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 예로 5천억 원의 공급계약(전년도 매출의 100%에 상당하는)이 있다고 해도 계약 기간이 10년이라면 당장의 실적에 미치는 효과는 작을 수 있다는 점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5) 자사주 취득 및 공시
상세검색에서 ‘자기주식’으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자기주식을 취득하는 목적은 주로 주가안정 및 주주가치 제고임직원 성과급 지급 또는 스톡옵션 지급 등이 있습니다.

특히 자사주 취득에는 자기주식을 직접 취득하는 방법과 금융회사에 위탁해서 진행하는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이 있는데 상대적으로 직접 취득하는 경우가 회사의 주가 부양 의지가 더 높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에 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에 속합니다. 이용자는 투교협의 사전 동의없이 인용(발췌), 복제, 전송, 편집, 번역,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무단으로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