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3040 상품선택 노하우 #02] 펀드투자 시 비용절감 노하우 6가지

[3040 상품선택 노하우 #02] 펀드투자 시 비용절감 노하우 6가지

조회: 30    |   등록: 2020.03.24

 

투자를 할 때
수익을 많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비용을 아끼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수료와 비용을 줄인다는 것은

그만큼 수익도 커진다는 의미입니다.

투자상품이 운용될 때 비용이
얼마나 나가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최대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펀드의 비용을 알아야 하기 위해서는 펀드가 어떻게 운용되는지 그 구조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펀드는 여러 사람의 돈을 모아서 전문가가 주식채권 등에 대신 투자운용하는 금융상품입니다.

펀드의 운용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회사들이 관여합니다.

 

 

펀드는 판매사자산운용사수탁회사일반사무관리회사가 각각의 역할을 하면서 운용됩니다.

따라서 각각의 회사에 판매보수운용보수수탁보수사무관리보수가 펀드 운용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지급됩니다.

그리고 별도로 수수료가 1회 부과됩니다.

수수료에는 투자자가 펀드에 가입할 때 지불하는 (선취/후취)판매수수료와 환매(해지) 하고 돈을 찾을 때 지불하는 환매수수료가 있습니다.

 

 

펀드는 이름만 봐도 투자전략이나 투자지역, 자산종류, 운용비용 등 상당히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펀드 이름은 다음과 같은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펀드 이름이 다음과 같다면 그 뜻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펀드 이름의 뒤에는 A, B, C, D, E 등의 알파벳이 쓰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이것은 펀드 클래스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클래스에 따라 수수료와 보수를 차감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클래스의 선택에 따라 같은 펀드라도 수익률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펀드의 실제수익은 수익에서 수수료와 보수세금 등을 제외한 금액입니다따라서 판매 수수료와 보수가 얼마나 되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그런데 펀드의 클래스에 따라 수수료와 보수를 차감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펀드 클래스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용구조를 나타내는 약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것은 A클래스와 C클래스입니다.

A클래스는 처음에 수수료를 차감하는 대신에 보수는 작게 차감합니다그래서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사람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C클래스는 처음에 수수료를 떼지 않지만기간 보수 형태로 매일 일정한 금액을 차감합니다.

C클래스가 A클래스에 비해서 보수가 높습니다.

단기투자자 또는 언제 환매할지 모르는 투자자라면 선출 수수료를 안 내고 보수만 차감하는 C클래스가 조금 더 유리합니다.

 

보통 환매수수료는 펀드 가입 후 1~3개월 이내에 환매할 경우 부과됩니다그러나 펀드에 따라서는 10년 동안 부과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환매수수료 부과 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A클래스를 가입한 투자자가 자주 매매를 하게 되면 비용이 많아져서 수익률이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A클래스의 환매수수료가 1%라고 한다면, 100만 원을 투자하면 1만 원은 차감되고, 99만 원만 펀드에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1년도 되지 않아서 팔고 다른 상품에 가입하면 또 1%의 환매 수수료를 부담하게 되는 것입니다.


 

e클래스는 온라인으로 거래를 하게 되면서 생긴 상품으로똑같은 펀드라도 훨씬 저렴한 수수료와 보수를 차감합니다.

펀드매니저가 운용은 같이 합니다.

마치 똑같은 가방을 사는데 백화점에서 사면 서비스도 좋고 상담도 해주지만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하고온라인으로 사면 서비스도 없고 상담도 할 수 없지만 훨씬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P클래스의 P PENSION(연금)의 약자로연금을 펀드 형태로 투자하는 경우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연금을 펀드형태로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P클래스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똑같은 상품이라도 P클래스의 경우 훨씬 저렴한 수수료와 보수를 차감하기 때문입니다.

P-e 클래스를 선택한다면 비용을 가장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장기투자에서는 비용에 대한 선택이 수익률에 영향을 많이 미치기 때문에 신중해야 합니다.

 

펀드를 크게 보면 인덱스펀드(Index Fund)와 액티브펀드(Active Fund)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덱스펀드는 인덱스를 추종하여 동일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펀드이고액티브펀드는 펀드매니저가 조금 더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직접적으로 적극적인 노력을 하는 펀드입니다.

인덱스펀드는 인덱스만 추종하기 때문에 액티브펀드에 비하면 비용이 낮습니다대표적인 인덱스펀드로 주식시장에서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한 ETF(Exchange Traded Funds, 상장지수펀드)가 있습니다.

 

 
  • 회별별점4.50점4.50

댓글작성

댓글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