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나는 아마존대신 비철금속에 투자한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나는 아마존대신 비철금속에 투자한다.

등록: 2018.12.26

이미 투자자들에게 익숙한 단어인 4차 산업혁명그들은 한국을 넘어 구글아마존테슬라에 투자하고 있는데요최근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주목받고 있는 투자처는 바로 비철금속입니다.

이전 산업혁명에서는 석탄과 석유실리콘 등이 수요가 급증했다면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각종 전자제품에 쓰이는 구리부터 2차 전지의 핵심인 코발트리튬 등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좋은 투자처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2016년 이후 2차 전지의 주재료인 코발트는 약 270%, 리튬은 약 140% 상승그리고 기타 주요 비철금속인 구리와 알루미늄 역시 50% 가까이 상승했습니다글로벌 경기가 개선되기도 했지만, AI, 클라우드 서버전기자동차 등 4차 산업 관련 제품들의 생산이 늘어나면서 비철금속의 소비가 급증했기 때문입니다아마존이나 구글 같은 성장기업들이 이미 투자하기 부담스러울 정도라면 비철금속에 대한 투자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예시로 4차 산업 분야의 하나로 주목받는 전기차를 살펴볼까요전기차의 핵심은 2차 전지인데요전기차 한 대의 배터리를 만드는데 필요한 비철금속의 양이 상당하며여기에 차체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알루미늄의 비중을 늘리고 있는 추세임을 반영하면자동차 한 대에 들어가는 비철금속의 양은 더 늘어날 것입니다.

비철금속의 변동성은 아직까지 상당히 큰 상황입니다전기차클라우드 서버 등 4차 산업의 발전에 따른 비철금속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반면공급은 비탄력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좋은 투자수단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또한비철금속 가격은 2018년 들어 미·중 무역분쟁으로 가격 조정을 받았지만 최근 달러화 약세와 수요 증가에 힘입어 회복하고 있는 모습인데요단기적으로 변동성이 큰 상황이지만 장기적으로 여전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점에서 시장 침체기에서 비철금속은 투자를 고려해볼 만합니다.

국내엔 아직 비철금속과 관련된 상품이 다양하지 않은데가장 오래된 수단은 원자재 펀드입니다원자재 펀드의 경우 관련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들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LME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의 경우 비철금속의 비중이 높아 비철금속 가격 상승의 수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다만 지수의 구성 종목 비중을 면밀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ETF입니다. 한국에는 금과 은구리에 투자하는 ETF가 상장되어있고 구리알루미늄니켈에 각 52%, 36%, 12%의 비중으로 분산하여 투자하는 TIGER 금속선물 ETF도 상장되어 있습니다비철금속과 관련된 ETF는 주로 선물에 투자하나 일부 실물에 투자하는 ETF도 있는데요선물에 투자하는 ETF의 경우 선물의 롤오버(Roll Over) 시 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현물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지만 현물을 직접 보관하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콘텐츠입니다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융투자상품은 원금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