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금융투자 가이드 | 아는 만큼 보이는 투자의 길, 똑똑한 투자자가 답입니다.

나도 월세 받는 투자를 한다. REITs

나도 월세 받는 투자를 한다. REITs

등록: 2021.12.17

하지만소액으로도 꿈의 건물주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리츠(REITs)에 투자하는 겁니다.

KTX 타고 처음 상경하는 사람은서울역사 정문으로 딱 나오자마자 마주 보이는 서울스퀘어 빌딩(대우빌딩)의 거대함에 압도당하곤 합니다그때 딱 드는 생각,

현대 오일뱅크 주유소에서 휘발유를 넣으면서 드는 생각,

강남 한복판에 있는 롯데백화점에서 쇼핑을 하면서 드는 생각

리츠는 무엇일까요?
리츠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의 약자로 ‘부동산투자회사법’ 제2 1호에 따라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투자 및 운영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인 주식회사입니다.
 
좀 복잡한가요그림으로 간단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리츠는 1960년 미국에서 최초 도입되어 2000년 이후 유럽아시아 등으로 급속히 확산된 제도입니다.
해외에서도 소액 투자자들이 부동산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상당히 빠른 속도로 발전했고리츠 1개당 자산규모도 1~2조 원 이상으로 상당히 큰 편입니다.

 
우리나라에는 IMF 외환위기 이후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유동화를 통한 기업 구조조정을 촉진하기 위해 ‘부동산투자회사법’을 2001년에 제정하여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리츠는 2021 4월 말 기준, 294여 개의 리츠가 있고 그 규모도  65.2조 원에 달할 정도로 엄청난 성장을 했지만이 중 대부분은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일반인이 모든 리츠에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 일반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장리츠는 얼마나 될까요?
한국거래소에는 13개의 리츠 (기준 : 2021.04.30)   상장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조금이라고요2021년에도 새로운 리츠들이 상장을 했으며 개별 리츠에 대해 직접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투자할 리츠를 직접 선택하기가 어렵다면, 비용을 감안 후 리츠관련 ETF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 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ETF (코드:329200)
맥쿼리인프라와 여러 리츠들에 약 60%를, 기타 고배당 주식들에 약 40%를 투자하는 ETF입니다리츠에 분산투자하는 효과와 고배당주에 분산투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추구하는 ETF입니다.
 
- TIGER KIS부동산인프라채권TR ETF (코드:341850)
맥쿼리인프라와 리츠들에 약 70%를 투자하고중장기 국채 ETF 30% 정도를 투자하는 안정적인 ETF입니다.

그럼 리츠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보통 리츠를 커피 한 잔 값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법이라 소개합니다.

소액으로는 도저히 투자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그리고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보니여러 리츠에 분산투자하면서 위험관리를 할 수도 있죠.

부동산에는 두 가지 수익원이 존재합니다월세와 같은 현금흐름을 발생시켜 꾸준한 수익을 내고한편으로는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차익을 거둘 수 있는 거죠.

리츠는 소액으로 이 두 가지를 한 번에 얻을 수 있습니다.
리츠 가격의 상승으로 양도차익을 얻을 수 있고배당금으로 월세와 같은 수익이 발생하니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거죠.
참고로 2020년 상장리츠의 경우 배당 수익률은 평균7.13%였다고 합니다(출처한국부동산원).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리츠는 주식을 거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언제든지 사고팔 수 있습니다.

만약 부동산을 직접 보유하고 있다면 원하는 시점에 유동성을 확보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환금성이 좋다는 것은 리츠의 상당한 매력 포인트라고 할 수 있죠.

상장리츠의 경우 3년간 지급받는 배당소득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지방소득세 포함를 대신하여 9.9%의 낮은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1인당 투자원금 기준 5천만 원 한도).
또한 금융소득종합과세에도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세금에 민감한 투자자에게는 큰 혜택이 되죠.

부동산에 투자해보고 싶지만 부동산 투자 경험이 없어 망설이고 있다면 리츠를 통해 부동산투자를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리츠 투자 전 이거 하나만 약속해요.
 
부동산과 관련된 금융상품에  투자할 땐  투자하고 있는 부동산이 어떤 물건이냐가  중요합니다.
투자 부동산에 대한 내용은 '리츠정보시스템'에 상세히 공개되어 있으니 투자 전 정보를 꼼꼼히 검토해보세요.

 

<시리즈 콘텐츠 보러 가기!!!>

<나는 제대로 투자하고 있는 걸까?
투자검진 받아보기!!!>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에 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에 속합니다. 이용자는 투교협의 사전 동의없이 인용(발췌), 복제, 전송, 편집, 번역,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무단으로 배포할 수 없습니다.